전북도 산하기관인 에코융합섬유연구원이 방만한 운영으로 혈세만 낭비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익산에 위치한 에코융합섬유연구원에 포함된 섬유패션클러스터동은 시설 방치로 누수와 누전 등 안전사고에 노출돼 있다.

이에 김대중(익산1) 전북도의원은 14일 에코융합섬유연구원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민 혈세 82억원이 투자된 전북에코융합섬유연구원 섬유패션클러스터동 시설이 누수와 누전 등 안전사고에 노출된 채 방치되고 있다시설 유지에 대한 심각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2014년 도비 20억원과 시비 20억원 등 총 40억원을 연구원에 지원해 섬유패션클러스터동을 신축토록 했다. 하지만 연구원은 전북도나 전북도의회와 아무런 협의 없이 인근 부도난 공장을 매입, 5년이 지난 2019년 42억8천여만원을 들여 리모델링을 했다.

김 의원은 “건물동은 18개 입주기업 공간과 전시장, 접견실, 공동장비실, 인큐베이터실 등의 시설을 구축했다. 하지만 직접 현장을 점검한 결과, 건물동은 텅 비어있다2, 3층에 누수로 천장에 곰팡이가 피었고 창문 전체는 누수를 막기 위해 비닐이 쳐져 있거나 천장에 부착돼 있는 전기제품은 누전 위험성 때문에 비닐로 포장을 해놓는 등 관리 실태가 엉망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비판했다. 또 희망드림 새 일 프로젝트 사업’으로 15억8천만원을 투입해 기자재로 구입한 재봉틀 100대(6억6500만원)도 2016년 단 1년만 사용했을 뿐 지금까지 방치돼 흉물로 남아있다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