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의료원의 정신건강증진 관련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 실적이 저조한 것을 나타났다.

이병철 전북도의회(전주7)의원은 15일 행정사무감사에서 “군산의료원 진료권역(군산.부안.김제 등)의 자살사망률과 스트레스인지율이 타 지역보다 높아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군산의료원은 포괄적인 공공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보건.복지기관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정신건강증진 협력 사업을 포함한 총 6개의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 9월 기준 대부분의 공공보건의료 사업들이 목표치를 넘어 100% 이상 달성했으나, 정신건강증진 협력 사업만이 60%대의 저조한 실적을 나타내고 있고, 이는 2022년 55%의 수준과 비슷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역사회건강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자살 사망률(표준화율)’은 김제시가 인구 10만 명당 36.4명으로 14개 시.군 중 압도적으로 높았다.

부안군은 26.4명으로 세 번째로 높았으며, 군산시(24.2명)는 전북 평균(24.0명) 보다 높게 나타났다.

‘스트레스 인지율’에서도 14개 시.군 중 김제시(31.6%)가 가장 높았고, 군산시와 부안군의 스트레스 인지율도 세 번째였다.

이병철 의원은 “군산의료원이 지역주민의 건강과 안녕을 책임지는 의료공공기관으로써 기능을 다하기 위해서는 지역적 특성을 세심하게 파악해야 한다”며 “정신건강증진 협력체계 구축 사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확대해서 의료안전망을 더욱 넓혀 나갈 것”을 당부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