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 현역, 면밀 파악 여론

국회 예산전쟁 끝나면
내달 9일 정기국회 종료
총선모드 빠르게 전환
여야 물갈이론 불거져
민주 최대 50%설 거론
국힘 윤핵관 험지요구

이재명이름 못쓰기전
이재명 마케팅 활발해
도내 대다수 친명성향
친명경쟁 치열한싸움

도내 공천 경쟁 더 격화
현역, 평가 하위벗어나고
지역내 경쟁자 이겨낸뒤
인재영입 파고 넘어서야
22대 국회 필요한 인물
지역내평가 중앙당 살펴야

지난 10월에 열린 전북도-국회의원 예산정책협의회
지난 10월에 열린 전북도-국회의원 예산정책협의회

21대 국회의 마지막 정기국회가 오는 12월9일 종료된다. 

국회는 현재 전국 17개 시도와 정치인사들이 총집합해 예산 전쟁을 치르고 있다. 

한 푼의 예산이라도 더 확보하기 위한 결전이다.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해당 상임위와 예결위에서 새만금을 포함한 예산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김관영 지사와 도 지휘부도 연일 국회에서 예산 활동을 펼치고 있다. 김 지사는 16일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와 면담하고 전북 현안 지원을 요청했다.  

내년도 국가예산은 이달 말께 사실상 확정된다. 그래서 지역구 의원들은 예산에 매달리고 있다. 

중앙 정치권은 여야간 치열한 경쟁 속에 이미 총선모드에 들어섰다. 하지만 누가 공천 경쟁에서 탈락할 지 현역 의원조차 알 수 없다. 긴장 속의 전북 정치, 최근의 분위기를 살펴본다.
/편집자주

 

/22대 총선거, 여야 혁신적 물갈이 경쟁 가속/

내년 총선거가 4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주요 정당의 경선, 공천 경쟁 일정을 감안하면 지역구별 경쟁은 이미 시작된 셈이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중심의 전북은 오래 전부터 현역 의원과 입지자들의 물밑 경쟁이 펼쳐져 왔다. 

도내 의원들은 요즘 국가예산 확보와 함께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을 향해 분주히 뛰고 있다. 

그러나 긴장의 연속이다. 올해 국가예산은 잘 하면 본전, 못 하면 '독박'이다. 잼버리 이후 새만금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예산 복원이 최대 과제가 됐기 때문이다. 예산을 완벽하게 복원하는 것도 쉽지 않지만 증액은 더 어려운 과제다.  

일단 정부부처에서 삭감된 새만금 관련 예산이 국회 상임위원회와 예결위에서 살아나느냐가 관건이다. 농해수위, 국토위 등에선 이와관련해 상당한 진통이 뒤따랐다. 여야가 상임위에서 감정적으로 대립하게 되면 예결위 과정이 매끄럽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도와 정치권이 '강온 전략'을 어떤 방식으로 성공시키느냐가 중요하다. 

국가예산이 어느 정도 복원된다고 가정할 때 의원들의 최대 관심사는 당연 총선거로 집중된다. 의원들은 해당 상임위 예산이 마무리되면 지역구로 내려가 총선에 올인하게 된다. 이미 의원 상당수는 국회 상임위가 없을 때 지역 활동에 전념해 왔다.  

최근들어 의원들의 얼굴에 긴장감이 더욱 강하게 드러난다. 여야 정치권에서 연일 총선 물갈이론이 불거지고 있어서다.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선 현역 30~50% 물갈이론이 제기되고 있고 국민의힘은 혁신위원회에서 다선 불출마, 험지 출마 주문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여당의 경우엔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이른바 '윤핵관'들까지 현재의 지역구를 지킬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영남권 중진들에 대한 수도권 이전 요구가 거세진다면 여당발 혁신 공천이 내년 총선 화두가 될 것이다.  

전북은 민주당 중심이어서 지도부가 어떤 방침을 세우느냐가 핵심이다. 원칙적으로는 시스템공천이지만, 역대 총선 공천 과정을 보면 예상치 못한 결과로 종료되는 경우가 많았다. 지역 조직을 탄탄히 하고, 유권자 여론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건 기본 중 기본이다. 그럼에도 불구 여야의 혁신-개혁 공천 경쟁이 거세지면 그 누구도 내년 공천을 장담하지 못하게 된다.  
 

/이재명 체제 민주당, '친명 경쟁'이 공천 좌우/ 

더불어민주당은 요즘 '너도나도 이재명' 마케팅이 활발하다. 경선에서 '이재명'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게 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그 이전에 최대한 이재명 마케팅을 하자는 생각으로 보인다. 지나치게 힘이 쏠리면 이 대표 스스로도 부담스러울 수 있겠지만 '정치는 생물', '선거는 현실'이라는 점에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친명 경쟁은 어쩔 수없는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다. 

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의원 4명은 16일 '원칙과 상식'이란 모임을 만들었다. 전북 출신인 윤영찬 의원(경기성남중원구)과 이원욱, 조응천, 김종민 의원 등이다. 이들 4인은 기자회견에서 △이재명 대표의 사법 방탄 정당 탈피 △강성 팬덤정치와의 과감한 결별 △돈봉투, 코인 사건 등과 관련한 도덕성 회복 등을 주장했다.  

이들은 탈당에는 선을 그었다. 비명계 대신 혁신계로 불러달라는 주문도 나왔다. 이에 대해 친명계는 강하게 반박했다. 중앙 정치에서 친명-비명 대립이 진행되지만 이미 숫적으로는 친명계가 압도적인 상태다.  

전북 정치권 역시 더불어민주당 소속 현역 의원이나 입지자 대다수가 친명 성향을 나타내고 있다. 친명이 아니면 경쟁조차 시도하기 어렵다고 보기 때문일 것이다. 실제 도내 정치권에서 스스로를 '비명계'라고 말하는 인사는 드물다. "선거에 뜻이 있다면 친명 라인에 서야 한다"는 게 불문율처럼 돼 가고 있다. 

그래서인지 도내 정치권에선 친명 이외의 목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는다. 정가 일각에선 과거 주요 선거때마다 '친박', '친문', '친노' 등 주요 계파를 놓고 감별사가 나왔듯, 내년 민주당 공천에선 '찐(친)명 감별사'가 나올 것이라는 말도 있다. 친명은 이제 기본 요건이 됐다는 뜻이기도 하다. 
 

/현역간 경쟁 불가피, '인재 발탁'도 최종 변수/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내 의원들과 입지자들이 대부분 친명 라인으로 분류되면서 오히려 공천 경쟁은 더 격해지는 모양새다. 이 중에서도 현역 의원들은 이중 삼중 파고를 넘어야 한다. 

현역은 우선 의원 평가 하위권에서 벗어나야 한다. 하위 20%를 만일 30% 이상으로 올리면 현역 상당수가 커다란 부담을 가지게 된다. 한솥밥을 먹고 있는 동료 선후배 의원들이지만, 정작 살아남기 위해선 적과 아군이 없어진다.  

지난 2008년, 18대 국회의원 총선이 치러졌다. 당시 전북은 민주당 공천 심사에서 지역구 11명 중 3명이 컷오프됐는데, 국회의원 회관 6층에 있었던 3선의 정세균 의원실에는 도내 의원들이 삼삼오오 모여 "누가 탈락 명단에 들어갔느냐"고 서로 정보를 교환하곤 했다. 결국 중진들은 모두 살아남고 전북의 초선 의원 3명이 컷오프됐다. 

당시 모 중진은 "야, 진짜 살이 떨린다"고 말했다. 옆에서 봐도 긴장감이 느껴졌는데 적도 아군도 있을 수 없다는 것, 내 동료가 경쟁자라는 사실이 매우 곤혹스러웠던 것 같다.  

내년 총선거를 4개월 정도 앞두고 민주당 내에서도 빠르게 긴장감이 돌고 있다. 겉으로 내색은 하지 않지만 서로가 경쟁 상대여서다. 의원 평가에서 살아났다고 해도 현역은 지역내 경쟁자와 또 한번의 결전을 치러야 한다. 

그런데 현역이나 총선 출마예정자들에게 가장 위협적인 존재는 '인재' 영입이다. 이재명 인재위원회 위원장의 '인증'을 받은 인재는 가장 강력한 도전자가 될 수 있다. 선거에 나서지 않을 인재는 거의 없다. 이 때문에 중앙당 지도부 분위기를 수시로 체크하는 것도 현역 의원이 중점을 두는 부분이다. 

전북에서도 일부 지역은 '인재'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권리당원을 모집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인재라는 타이틀을 달게 되면, 언제는 판을 바꿀 수도 있다. 도내 의원들뿐만 아니라 신진 인사들도 중앙당 상황을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당 안팎에는 "이재명 대표가 당내 인재 발굴에 주력할 것"이라는 전망이 상당하다.  

문제는 '옥석 가리기'다. 도내 현역 의원 중에는 "22대 국회에도 꼭 있어야 한다"는 지역내 평가를 받는 이가 있을 수 있다. 중앙 지도부가 이런 부분을 면밀히 살펴, 중앙은 물론 전북에 도움이 되는 현역은 살려야 한다. 지역 여론을 정확히 파악하고 옥석을 구분해야, 전북 정치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