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폭등하고 있는 외식비 물가가 지역경제 회복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의 물가정책이 한계를 드러내고 있어 적절한 물가 안정 대책 수립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르고 또 오르고 있는 외식비로 인해 국내 대표적인 외식 품목 8개 가운데 1만원으로 먹을 수 있는 메뉴는 고작 김밥과 자장면, 칼국수, 김치찌개 백반에 불과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전주시내 평균 김밥 가격은 지난 9월, 3,215원에서 10월 3,254원으로, 비빔밥은 같은 기간 1만500원에서 1만577원으로 각각 올랐다.

나머지 6개 품목의 외식비는 9월과 동일하지만, 이미 많이 올라 서민 부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6개 품목별 가격은 자장면 7,069원, 냉면 1만1308원, 삼겹살 200g에 1만9,253원, 김치찌개 백반 7,846원 등이다.

이처럼 요즘 물가가 계속 오르고 대중교통과 택시비 부담까지 가중되며 서민들의 삶은 더 힘들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물가 관리를 위해 빵과 우유 등 물가 체감이 높은 28개 품목의 가격을 매일 상시 점검하기로 했다.

배추와 사과 달걀, 쌀 등 농축산물 14개 품목 햄버거·피자·치킨 등 외식 메뉴 5개 품목, 우유·빵·라면·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 9개 품목이 포함됐다.

특히 빵, 우유, 스낵 과자, 커피, 라면, 아이스크림, 설탕, 식용유, 밀가루 등 9개 가공식품에는 '물가 관리 전담자'가 새로 지정하는 등 물가를 집중관리 하기로 했으나, 정부 정책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정책이 시장원리를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이다.

먹거리 물가가 3년 연속 5% 이상 뛰면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는 더욱 위축되고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지 않아 자영업자들의 매출 감소로 이어져 지역경제가 침체하는 등의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물가 안정이 최우선이다.

이렇게 오르며 소상공인들의 시름도 커져가고 있다.

한 가게 운영자는 물가가 천정부지로 오르며 손님들이 외식을 줄여나가고 있다는 것.

자연스럽게 매출 역시 줄어들 수밖에 없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대부분의 외식 식재료가 오르며 소비가 끊기고, 이는 지역경제에 악영향의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 정책이 모처럼 일선 현장에서 실효를 거둬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고 내수 숨통이 트일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