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 비전선포식 가져
11개 시도교육청 협력강화

전북도교육청은 23일 인천 센트럴파크호텔에서 10개 시도교육청 및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하 NIA)과 함께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이 그리는 미래교육 비전 공유와 긴밀한 협업체계 구축을 위한 미래교육 비전선포식에 참석했다.

11개 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중심으로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 공동 개발을 위한 정보시스템 마스터플랜(ISMP)과 공동개발 영역 등에 대해 합의해 왔다.

이를 기반으로 플랫폼 개발 위탁업무는 NIA에서 수행하며,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은 통합인증을 통해 디벗을 연계하여 개발될 예정이다.

2025년 3월 정식으로 공개되는 해당 플랫폼은 학생의 학습과 교사의 수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미래 교육 환경 제공을 위한 지능형 블랜디드 통합수업 체계 구현, 교수·학습활동 데이터 수집 및 분석으로 데이터 기반 맞춤형 교육 및 학습 지원을 위한 지능형 학습분석 시스템 개발, 양질의 교육 서비스 제공과 기업 상생을 위한 민간 에듀테크 서비스 유통생태계 마련, 학생의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학생 중심 교육 마이데이터 체계 정립 등을 목표로 한다.

시도교육청은 이번 플랫폼이 교육부 AI 디지털교과서와의 연계를 통해 교육 서비스 및 콘텐츠 활용, 디지털 기반의 수업 모델 개발, 학습데이터 허브를 통한 국가 수준 데이터 분석 수행 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부와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서거석 전북교육감은 “전국 시도교육청이 힘을 모아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구축해 우리 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