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사노조는 27일 “전북초등교장협의회가 학교장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직무를 유기하고, 권리만 극대화한 것을 성과로 치부하며 자화자찬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날 노조는 협의회가 최근 지역 학교로 발송한 ‘2023 전북초등교장협의회 주요 성과’ 문서 중 ‘교장 중임 면접 폐지’, ‘청렴도 평가항목 삭제를 통한 성과상여금 지급방법 개선’, ‘문제행동 학생 분리 주체와 장소, 학교장과 교장실 지정 반대 등을 담은 교육활동보호 조례 의견서 전달’ 항목을 지적했다.

노조는 “중임 면접에서 탈락한 교장이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면접을 폐지했다”면서 “중임 면접이 형식적인 것 자체가 문제일뿐더러, 형식적이라는 이유로 폐지한 것이라면 심층면접 등의 기타 평가 방법을 고민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협의회는 청렴도 평가가 이미 진행되고 있는데, 전북은 타 시도와 달리 이를 성과상여금 항목으로 넣으려다 보니 지급 시기가 늦어 추진한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면서 청렴도 평가를 조기실시 하는 대안이 있음에도 평가를 삭제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협의회가 문제학생 분리 주체·장소에서 학교장과 교장실 지정을 반대한 것과 관련, 학교장이 문제학생을 충분히 지도·감독할 수 있음에도 회피하고 있다며 사과를 요구하고 문제 학생 지도 및 교사 교육활동 보호에 적극 임할 것을 강조했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