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린
이정린

도내 14개 시.군 지역 지역화 교과서 개발.보급이 요식행위로 보여져서는 안된다는 질책이 나왔다.

전북도의회 이정린(남원1) 의원은 27일 도내 14개 시.군교육지원청에 대한 예산심의에서 “관내 학교 교원들이 지역화 교과서를 개발하는 것 자체가 이해가 안된다”면서 “개발해야 하니까 개발하는 교과서가 아닌 지역주민과 학생들이 참여한 민.관.학 개발이 이뤄져야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내년 교육비특별회계 14개 시.군교육지원청의 사회과 지역화 교재 발간 사업 예산을 살펴보면, 모두 관내 교원들이 참여해 협의회 수당과 검토 수당을 편성했다.

협의회 수당은 1인당 1만5천원, 검토 수당은 1인당 4만원으로 편성했다. 하지만, 이들 모두가 교원이라는 점을 이정린 의원은 지적했다.

또 협의회 수당을 지급하는 횟수도 지역별로 큰 차이를 보였다. 많게는 4회 교원 1인당 총 6만원의 협의회 수당을, 적게는 협의회를 1회 진행할 계획이라고 예산안에 담겨있다.

지역별로 검토 수당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게는 교원 1인당 32만원의 검토수당의 예산이 있는 반면, 적게는 16만원의 검토수당의 예산이 편성돼 있다. 이와함께 지역화 교과서 제작 비용보다 교원들에게 편성된 협의회 수당과 검토 수당이 더 많이 편성돼 있기도 했다.

이정린 의원은 “교과서 제작 비용보다 교원들의 수당이 많은 것을 보면 누구를 위한 지역화 교과서인지 모르겠다”면서 “지역화 교과서를 개발한다면, 지역주민들과 지역의 애향심을 고취할 수 있도록 학생들도 함께 참여해 제작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