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권이사장 1974년 6월 설립
직업체험-진로직업 탐색 설계
대입전형 입시설명회 등 제공
고교학점제 과목선택권 보장
융합학습-ESG 환경교육 등
학생 선택 자유로운 수업 진행
'성원문학상' 장학금 330만원
벚꽃버스킹-북토크쇼 등 소통
입학생 전원 장학금 60만원씩
기숙사 자기주도 학습 눈길

성원고등학교(교장 김진곤)는 서남권 사학의 명문고등학교로 “배움과 성장이 있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어가기 위해 학생·교직원·학부모가 혼연일체가 되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진곤 교장은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참 인재를 육성하여 지역사회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고 신 교육문화의 정립을 위해 전 교직원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많은 성원과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올해 창학 48년(설립자 이사장 양승권)을 맞는 성원(聖原)학원은, 양승권, 승귀, 승현 3형제가 남원지역의 인재 육성에 대한 절실한 염원을 실현하고자 전 사재와 형우제공(兄友弟恭)의 정신으로 지난 1974년 6월 설립됐고, 이듬해인 1975년 성원고등학교를 개교했다.

초대 양승권이사장의 ‘새 歷史 創造의 旗手가 되라’는 설립훈과 2대 양승귀이사장의 ‘꿈을 가진 창조적 인재육성’이라는 설립이념을 바탕으로 춘향골 사학의 전당으로 자리매김한 지 50여 성상을 바라보고 있다.

성원학원의 교육지표는 첫째, 지역결합형 교육활동 운영을 통해 지역을 사랑하는 마음가짐을 실천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학교 만들기. 둘째, 민주시민 자질교육과 배려와 나눔의 소통 실천으로 공익을 생각하는 사람을 육성하는 데 있다.
/편집자주

 

▲ 학부모 상담 특화, 인성교육, 진학지도 학부모 호응 높아

“새 歷史 創造의 旗手가 되라”라는 설립 교훈처럼 성원고등학교는 인성교육을 통하여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하고, 학생 중심의 특화교육을 통하여 각자의 소질과 적성을 길러 대학 진학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기 자신을 계발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인재를 육성한다는 목표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학부모 상담 특화, 인성교육, 진학지도는 학부모들의 호응이 매우 높다.

 

▲ 대학 진학에 유리한 개별 학업 진학지도 ․ 특기 적성 중심 교육

- 입시 전략은 현실적으로... 입시실전 노하우의 특별함

성원고등학교는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대학 진학을 위해 정규수업 외에 선택형 보충학습, 특기적성 심화교육을 하고 있으며, 맞춤형 대입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면접컨설팅 프로그램 및 다양한 모의 면접을 통해, 변화하는 입시 전략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방과후 학생 선택형, 맞춤형 수업. 점심시간 도서실 자율학습 마일리지제 및 자기주도적 야간자율학습 등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의 학습을 적극 지원하고 학생들의 특기를 살리고 키울 수 있는 기회도 같이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파악해 꿈을 가질 수 있도록 ‘직업체험 및 진로직업 탐색 및 설계 프로그램’을 1학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진학지도를 하는 3학년부에서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진학지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대입 진학지도 지원단 전문 연수’, ‘학생부종합전형 진학지도를 위한 입시 설명회’, ‘대학입학전형을 위한 입시 전략 세미나’, ‘대입상담 프로그램 협력학교 교사 연수’ 등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해, 학생들의 진로․진학에 내실 있는 준비가 가능하도록 준비하고 있다.

특히 축적된 입시 지도의 노하우를 데이터화해 학생 개인별 맞춤 진학정보시스템을 마련하고, 진로진학컨설팅을 통해 대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또한 입학사정관과의 교류를 통해 수집한 입시 정보를 학생들의 진학지도에 적극 활용하고, 교사 위크숍, 학생부 분석 협의회를 개최해 전 교사의 진학 역량을 높이고 교사 간 협업을 통한 학생부 관리를 실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매년 맞춤형 진학지도를 통한 탄탄한 입시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데, 지난 10년 동안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비롯하여 수도권 소재 대학 및 메디컬계열(의예·치의예·한의예·약학)에 매년 다수의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준비된 학교

- 고교학점제 준비 및 자율적 교육과정 프로그램(학생부 더 UP 배움 축제)

2022학년부터 고교학점제 준비 학교로 지정되어,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한 일환으로 교육과정박람회, 홀랜드 검사, 적성흥미검사를 실시해 학생들의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학생 개인별 과목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고자 온라인으로 3차에 걸친 수요조사 후 오프라인 상담을 통한 최종 과목을 선택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게다가 자신에게 필요한 전공과 수강과목을 추천해 주는 대학 전공 적합도 검사 및 해설 특강, 게이미피케이션 활동을 통한 진로 체험활동, 학업설계특강, 선배와의 만남, 직업인과의 대화 등을 해마다 실시하며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

성원고는 매 학기 2차 고사 후, 일주일 동안 재미있는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한 주제에 대해 4시간을 깊이 있게 수업하는 9가지 ‘몰입수업’, 2~3과목 교과 융합으로 한 주제를 연구하는 10가지 ‘융합학습’, 개인별 ‘주제탐구활동’, ‘ESG 환경교육’, ‘수학 체험부스’, ‘동아리 풍덩’ 등 학생들의 관심사와 필요에 맞게 재구성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돼 있다.

학생들은 본인이 선택한 여러 활동들을 교사와 함께 진행하며, 마지막 날엔 활동의 과정과 결과물들을 강당에 모아 전시하고 발표회도 갖는다. 매 활동마다 따로 1시간을 주어, 자신에게 일어난 배움의 과정을 적고 내면화하는 몰입 시간은 교육적 의미가 크다. 선택에 따라 학생들이 온 교실을 돌아다니고, 복도 벽에 결과물들이 만국기처럼 붙어 있고, 친구들끼리 머리를 맞대고 교실 바닥에 앉아 전지에 탐구 주제를 풀어나가는 모습들은, 배움과 성장이 일어나는 축제의 모습이고, 이 모든 과정들이 학교생활기록부에도 기록되어 학생들의 진학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 개성이 뚜렷한 학생들의 기(氣)살리기 프로젝트

- 성원문학상, 성원버스킹, 북토크쇼, 골프 특기, 보디빌더, 대호예술제, 진로직업체험 등

문학 장학금 총 330만원이 걸려있는 ‘성원문학상’은 성원고 6회 졸업생 조휴갑님이 후원해 2022년에 제정한 문학상으로, 올해로 2회를 맞았다.

최우수상 100만원, 우수상 2명 70만원, 장려상 3명 3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되며, 작가를 희망는 학생들의 꿈과 성원인들의 문학적 역량을 키우는 발판이 되어 주고 있다.

올해는 2학년 박*울 학생의 ‘깊은 밤 꿈속의 그대에게’란 단편소설이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외부에서 문학상 공모 문의가 쇄도하여 내년부터는 미래의 성원인이 될 중학생까지로 응모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성원고의 학교 뒤편과 후문 주변은 계절별 경치가 아름답다.

특히, 새롭게 조성된 야외무대를 활용하여 벚꽃이 한창인 3월에 펼쳐지는 ‘벚꽃 버스킹’, 가을 단풍이 아름다운 10월 말에 펼쳐지는 ‘북 토크쇼’ 등 자신의 재능을 펼치고 이를 친구들과 나누는 의사소통 역량을 키우고 있다.

한편, 골프 특기, 보디빌더, 청소년 문화 체육 제전, 대호예술제를 통한 특기적성발표회, 다양한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 자기관리를 통해 만들어가는 꿈

- 132챌린지, 진보상, 칭찬인, 행복학급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외부의 물살에 휩쓸려 가지 않고 단단하게 걸어가려면 무엇보다 ‘자기관리 능력’이 필요하다. 그러기에 성원고등학교에서는 우유부단한 학생들까지도 끈기를 가지고 자신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1가지 도전과제를 정하고 그것을 달성해 가며 스스로 성취감을 느끼며 자신의 변화를 가져오는 ‘132챌린지,가 2달 주기로 실시되며, 각자의 학업 성취수준에서 노력을 통해 일정한 성적 향상을 이루면 주어지는 ‘진보상’시상도 있다,

또한, 작은 일이라도 선행을 한 학생에게 모든 교직원들이 주는 칭찬카드를 모아 매달 시상하는 반별 ‘칭창인’, 학교의 다양한 교육활동에 성실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한 학급원들의 점수를 합산하여 주어지는 분기별 ‘행복학급’시상 등으로, 학생 개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들 간의 친밀도를 높이고 마음을 전하며 즐거운 학교생활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 세상과 소통하는 인성교육 적극 장려

- 청소년 참여 경찰자문단 활동, 유기견 보호소 봉사 활동, 성원고등학교장배 중학생 체육대회, 춘향제 시민건강걷기 대회 봉사 활동, 남원 5대 고전 탐구 동아리 활동, 경찰서장 및 남원시장과의 만남 등

성원고등학교는 지식교육에 앞서 올바른 인간 육성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그 일환으로 청소년 참여 경찰정책자문단 활동, 유기견 보호소 봉사 활동, 성원고등학교장배 중학생 체육대회, 춘향제 시민건강걷기 대회 봉사 활동, 남원 5대 고전 탐구 활동, 경찰서장 및 남원시장과의 만남 등 지역사회와 협력 활동을 통해 남원 지역 발전에 이바지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지역사회와 교육기관의 상생발전을 위한 교육을 추구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개인이나 집단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사회 속에 내가 존재하는 이유와 주위 사람들과 함께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해 노력하는 사회인을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 365일 24시간 향학열 불타는 전북 기숙형 고교의 대명사- 기숙사(한서관) 운영

학생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성원고의 기숙사(한서관)는 전북에서 주목하는 모범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학업에 열정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심화 학습 강좌와 개별 학습자 수요 충족을 위한 튜터링을 포함한 학력 향상 프로그램은 물론, 올해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활동은 독서 교육 프로그램이다.

기숙사부장 최창훈 교사는 "독서 활동은 여전히 학생들의 주도성과 진로 탐색 능력, 탐구 능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학생부 종합전형의 평가 요소이다 그래서 독서활동을 집중적으로 편성, 기숙사 학생들은 물론 모든 학생이 독서를 통한 학업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했다"며 독서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기숙사생들을 대상으로 학기별로 학생들이 원하는 책을 읽은 후 서평을 쓰고 우수 서평을 선정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정규수업 후 학생 선택형 방과 후 프로그램과 수능 대비 교과 선택형 심화수업, 자기주도적 학습 및 사이버 학습이 진행되며, 학습과정에서 발생하는 문답식 학습지도에 국·영·수 선생님들이 기숙사 사감으로 참여해 1:1 문답을 주고받을 수 있는 시스템 또한 마련돼 있다.

한편, 예체능계 진학을 원하는 학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운영도 진행하고 있는데, 기초 운동 능력을 기르는 웨이트 트레이닝 및 단계별 체대 입시 준비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 각종 장학금이 넘치는 학교 – 2024년 신입생 60만원씩 장학금 지급

성원고등학교에는 꿈과 희망을 꿈꾸며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과 배움과 성장을 통해 꿈을 만들어가는 재학생을 21세기의 주역으로 키우기 위한 마중물이 되는 장학금이 넘치고 있다.

성원장학회를 비롯해 20여 곳의 기관에서 성원고의 인재들이 재정적 어려움으로 인해서 꿈과 희망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사랑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2024학년도에 지급되는 장학금은 4천600만원에 이르며, 특히 입학생 모두에게 교육청 입학지원금 30만원과 성원장학회 장학금 30만원 등 60만원씩의 장학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