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민 민주당 전격탈당··· 전북 영향 미칠까

새만금 공항 등 현안 맥못춰
누가 컷오프돼도 안이상해
국힘 이준석중심 모락모락
컷오프전 탈당 나올지 주시

국회 5선인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대전유성을)이 3일 탈당했다. 이 의원은 당내 대표적 비이재명계로 꼽힌다. 이 의원의 탈당은 국민의힘과 민주당 등 여야에서 불고있는 제3지대 신당설의 서곡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이 중심인 전북 정치에서도 탈당자가 나올 지, 정가 관심사로 떠올랐다. 내년 국회의원 총선 공천에서 '탈락', '교체'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현역 의원들은 제3의 진로를 선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의 경우 내년 총선에서 대규모 물갈이 바람이 불 수 있어 정치권내 긴장이 고조되는 상태다. 

특히 전북 정치권은 새만금 공항을 포함한 SOC 사업 예산 삭감, 전북 금융중심지, 국립 남원의전원, 대광법 개정안 등이 줄줄이 무산 위기에 처해 있다. 또 중앙 무대에서도 크게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이 많아 현역 의원들에게 '분발'을 촉구하는 도민 목소리가 높다. 

이 때문에 내년 공천 과정에서 누가 컷오프될 지는 불투명하지만, 상대적으로 "누가 컷오프 되더라도 크게 이상하지 않다"는 시각이 많다. 최근 의원회관 안팎에는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 10명 중 여야를 포함, 차기에도 '확실하다'는 평을 듣는 이는 불과 2~3명 정도.  

이런 분위기 속에 민주당 이상민 의원이 '이재명 사당화'를 주장하며 탈당했다. 이에 앞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 문제를 언급하고 있고, 김부겸 전 총리 등은 '병립형 비례대표제'를 놓고 이 대표와 의견 차를 보이는 상태다. 

국민의힘에선 이미 이준석 전 대표와 유승민 전 의원 등을 중심으로 한 신당설이 거론되고 있다. 이 같이 여야의 신당 창당 움직임은 연말연초에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총선 공천을 놓고 여야가 물갈이 경쟁을 가속화하면 도내 의원 중에서도 공천 탈락 전에 '탈당-무소속 출마' 자가 나올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지역 정서상 민주당이 아니면 무소속으로 선거에 나서는 게 유리하다고 볼 수 있어서다. 만일 이들이 세를 모으면 이른바 무소속 연대가 형성된다.

실제로 전북과 호남권에선 민주당을 떠나면 정치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무소속 연대를 통해 당선 후 민주당 복귀를 시도하는 것. 과거 도내에서 여러 번 경험한 바 있는 탈당 후 무소속 당선자들의 입당, 복당이다. 

한편 이상민 의원은 3일 탈당 입장문을 내고 "더불어민주당과 결별하고자 한다. 깊은 아쉬움과 안타까움도 있지만 한편 홀가분하다"면서 "이재명 사당, 개딸당으로 전락한 지금의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저의 희망과 꿈을 접지 않을 수 없다. 더 이상의 기대와 노력은 무망하고 무용할 따름"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어 "어느 길을 가든 상식의 정치를 복원하고 민주주의와 인권의 가치를 실천적 가치로 실현하며 교육과 과학기술 등 미래분야에 대한 획기적이고 지속적인 투자와 민생에 집중하는 스마트한 정치를 펼치겠다"고 밝혔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