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피하려 들었던, 우려 했던 일이 현실로 나타났다.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전북 지역구가 결국 1석 줄어드는 최악의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의석이 1개 줄어들며 그만큼 뽑혀야할 국회의원 수가 1명이 줄어들게 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의장에게 제출했고 전북은 10개 선거구가 한 자릿수로 주저앉는 초유의 사태를 막지 못하게 됐다.

그러나 선거구가 최종 획정되기 위해선 국회 정치개혁특위를 통과해야 한다는 점에서 전북 정치권의 막판 뒤집기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정개특위는 획정안에 이의가 있을 경우, 한 차례 재획정을 요구할 수 있다.

이날 제출된 선거구획정위 안에 따르면 전북은 현재의 10석에서 9석으로 축소된다.

기존의 정읍고창,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완주진안무주장수 등 4곳의 선거구가 정읍순창고창부안, 남원진안무주장수, 김제완주임실 등 3곳으로 변경된다.

전북의 현 10개 선거구 중 전주갑, 전주을, 전주병, 익산갑, 익산을, 군산 등 6곳은 지역구가 유지된다.

나머지 4곳이 정읍순창고창부안, 김제완주임실, 남원진무장 등 3곳으로 변경되는 것이다.

전주갑-전주병 그리고 익산갑-을 등 2곳은 시군내 경계조정을 거쳐 현행 4개 선거구가 지켜진다.

획정안에 따르면 22대 국회의원 정수는 현재와 마찬가지로 지역구 253석과 비례대표 47석을 포함해 총 300석으로 유지된다.

선거구 평균 인구 수는 20만3,281명이며 최저는 익산갑으로 13만6,629명이다.

최고는 동래구선거구로 27만3,177명.

그러나 결과적으로 서울과 전북에서 지역구가 1석씩 줄어들었고, 경기와 인천은 각각 1곳이 늘어 전북이 최대 피해 지역이 됐다.

전북 정치권은 9개로 한 석이 줄어드는 것을 막지 못한 것은 물론 특히 설로 떠돌았던 김제완주임실, 정읍순창고창부안, 남원진무장 합구 등과 관련해서도 정보력 부재의 한계를 노출했다는 반응이다.

그나마 민주당이 중앙당 차원에서 이 안을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최종 결과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민주당 조정식 사무총장과 국회 정개특위 김영배 간사는 획정안 발표 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강남구는 합구하지 않고, 전라북도를 1석 줄이는 안을 편파적으로 결정해 국회에 제출했다"면서 부당하고 무원칙한 획정안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전북 정치권은 앞으로 진행될 국회 정개특위와 여야의 책임있는 협상을 통해 선거구 획정안의 균형적이고, 합리적 조정을 일궈 나가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