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해리농협(조합장 김갑선)과 전북농협(본부장 김영일)은 6일 해리농협 천일염가공사업소에서 심덕섭 고창군수와 임정호 고창군의회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소금사탕 담소(談笑)’ 총 530box(1box 10개입)를 미국, 캐나다 등지로 첫 수출하는 선적식을 진행했다.

이번에 수출되는 ‘소금사탕 담소(談笑)’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인 전북 고창에서 생산된 천일염을 활용, 단짠맛을 내며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간편 간식이다. 지난 여름 폭염으로 고생하는 ㈜한진-농협물류 택배종사자에게 공급하는 등 국내외에서 고창산 천일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출까지 이뤄졌다.

지난 2012년 문을 연 해리농협 천일염가공사업소는 고창 염전 소금을 HACCP시설에서 철저한 계약관리를 통해 선별ㆍ검사ㆍ가공ㆍ포장ㆍ출고 등 생산에서 수확까지 책임지고 있다.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과 천일염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 개발 및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소금사탕 담소’와 함께 ‘소금초콜렛’, ‘소금쿠키’ 등의 제품도 내년에 선보일 예정이다. 

김갑선 조합장은 “고창 천일염을 활용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꾸준히 출시해 지역 홍보와 농업인의 소득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