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즈티스 시스템 시범운영
병해충 분석-상담 등 확산

농촌진흥청이 디지털 농촌지도 서비스의 저변 확대 적극 나선다.

6일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농업과학기술정보 서비스(애즈티스, ASTIS)’ 시스템을 활용해 농촌지도사업을 수행하고,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고 있는 우수사례를 발굴해 각 지방농촌진흥기관에 공유, 확산할 계획이다.

애즈티스 시스템은 데이터에 기반한 디지털 농촌지도 서비스 구현을 위해 농촌진흥청, 도 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영농현장에서 생산된 전자ㆍ비전자 형태의 농업과학기술정보를 수집ㆍ관리, 제공하는 기반(플랫폼)이다. 

올해 4월부터 농촌지도사업 담당자를 중심으로 애즈티스 시스템을 시범운영 하며 업무 효율 증진을 위한 다각적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각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과학영농 서비스 이용자의 신청 이력 및 처리 결과, 활용 실적 등을 아우르는 정보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농산물안전, 가축분뇨, 쌀품질, 병해충 등을 분석하고, 미생물, 꽃가루, 조직배양묘 분양은 물론, 농산물가공 제품화 등 가공과, 업무ㆍ영농상담 등 지식공유를 확산에 나선다. 

이 같은 정보는 관내 농업인 대상 미생물 사용 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은 애즈티스 시스템의 활용도와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농촌지도사업 담당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앞으로 농업인 등 정책 고객이 쉽게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농촌지원국 권철희 국장은 “중앙-지방 농촌진흥기관 농촌지도사업 담당자들이 농업과학기술정보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역량 강화에 노력하겠다”며 “‘정보에 기반한 정책 고객 맞춤형 농업기술 서비스 제공 구현’이라는 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