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뷰-타코마지역 교류수업
피어스대학 어학연수 협의
IB이중언어 수업 벤치마킹
워싱턴주 교육현안 등 논의

서거석 전북교육감은 현지 시각으로 5일 타코마 교육지원청의 조슈아 교육장과 패트릭 국제교육국장을 만나 국제교류수업에 관한 정책을 협의했다. /도교육청 제공
서거석 전북교육감은 현지 시각으로 5일 타코마 교육지원청의 조슈아 교육장과 패트릭 국제교육국장을 만나 국제교류수업에 관한 정책을 협의했다. /도교육청 제공

최근 미 워싱턴주 교육청을 공식 방문한 서거석 전북교육감은 위치한 벨뷰·타코마 지역에서 국제교육협력 논의를 이어 나갔다.

서 교육감은 현지 시각으로 5일 타코마 교육지원청의 조슈아 교육장과 패트릭 국제교육국장을 만나 국제교류수업에 관한 정책을 협의했다.

조슈아 교육장은 타코마 지역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세계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한 양 교육청 간의 긴밀한 협력을 제안하였다. 

서 교육감은 전북도교육청의 해외연수 정책을 소개하고, 두 지역 학교 간 국제교류수업 활성화를 위해 구체적 실천 계획을 마련해 나가자고 답변했다.

최근 미국 10대 칼리지로 선정된 바 있는 피어스대학 방문도 성사됐다.

서 교육감은 줄리 피어스대 총장 및 관계자와 학생 어학연수 및 유학에 관한 정책 협의를 이어갔다.

그는 대학 측에 연수 프로그램의 공동 개발을 요청하고, 연수 기관으로서의 전문성과 학생의 안전 대책 관련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7일에는 워싱턴주에서 교육열이 가장 높은 지역인 벨뷰 교육지원청을 방문하고 학교폭력예방, 교권보호, 학력신장 정책에 대해 켈리 교육장과 협의했다.

켈리 교육장은 벨뷰 지역의 학교가 전북 지역의 학교와 국제교류수업에 함께 하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 도교육청이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IB 이중언어 수업에 대한 벤치마킹 시간이 마련됐다.

서 교육감은 이중언어수업을 진행하는 징메이 초등학교를 방문, 동메인 탄 교장으로부터 이중언어수업 도입 배경과 운영 실태를 청취했다.

그 외에도 학습 부진과 관련하여 학년에서 요구하는 학력을 갖추지 못하는 학생의 판별과 지원 사례를 질의하며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강구했다.

서북미 한국 협의회와의 만남에서는 워싱턴주의 교육현안와 상호협력방안을 논의하고 IB 프로그램의 실제적인 장점, 학부모의 교육활동 참여, 학생 평가 방법, 학생 해외연수 등의 교육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서 교육감은 “이번 방문으로 국제교육협력을 위한 협약체결, 해외 학교의 국제교류수업 참여 유도, 해외 대학과의 학생 및 교사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약속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전북교육청의 글로벌 교육네트워크를 강화하고, 2024년에 추진될 해외연수와 국제교류의 탄탄한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