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공천을 위한 경선 진행 시 성과가 저조한 현역의원들에게 주는 불이익을 강화하고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뽑는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이 행사하는 표의 반영 비율을 3배 이상 높이는 방안을 확정했다.

이런 공천 경쟁이라는 경기의 룰과 방향성이 정해지며 계파간 갈등의 서막이 열리고 있는 양상이다.

민주당은 지난 7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중앙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찬성 67.55%, 반대 32.45%로 가결했다.

개정안은 내년 총선에서 '선출직 공직자 평가' 하위 10%에 든 현역 의원의 경선 득표 감산 비율을 현행 20%에서 30%로 확대했다.

또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표 반영 비율을 축소하는 대신 권리당원의 표 반영 비율을 현행보다 3배 이상 높였다.

개정안은 지난달 24일 최고위원회와 27일 당무위를 통과한 데 이어 이날 중앙위 의결로 최종 확정됐다.

이재명 대표는 중앙위 모두발언에서 “이번 당헌 개정에 대해 찬반양론이 격렬하게 대립하는 게 분명하다”며 “그러나 당 지도부로서는 당원 민주주의와 당 민주화 측면에서 당원들의 의사가 당에 많이 반영되는 민주 정당으로 나가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1인 1표제를 도입하자는 강력한 요구도 있고, 현재 시스템 유지가 바람직하단 의견도 있다”며 “양측 다 만족하진 못하겠지만 어느 정도 표의 등가성 보장 방향으로 당헌 개정을 시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내년 총선에서, 더 길게 봐선 정권을 되찾기 위해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치를 해야 한다며 공천 시스템에 약간의 변화를 줘서 혁신의 모습을 국민들께 보여주는 것도 해야 할 일이라 강조했다.

그러나 비명계는 친명계가 비주류에게 공천 불이익을 주고 차기 지도부까지 독식하려는 의도라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원욱 의원은 이 대표가 말한 국민 눈높이의 국민이 누구인지 굉장히 의심스럽다며 "말 바꾸기를 일삼고 대의원제를 폐지하자는 것도 국민 눈높이냐"고 비판했다.

박용진 의원은 경선 감산 규정 변경은 당헌 위배라며 시스템 공천의 핵심은 예측 가능성이고 이를 위해 1년 전에 바꾸라는데 코앞에서 바꾸냐며 부결시켜 원칙을 지켜달라고 촉구했다.

‘보수는 부패로 망하고, 진보는 분열로 망한다’는 말이 있다.

당내 계파간 갈등의 서막이 열린 듯 보인다.

이 대표가 향후 계파 갈등의 불협화음을 어떻게 해소하고 나갈지가 총선의 성패를 좌우하지 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