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지난 11월 30일 2023년 운봉읍 중심시가지 도시재생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주민주도 사업추진 주민협의체 간담회’ 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운봉읍 중심시가지 도시재생 활성화사업’ 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운봉지구 도시재생 예비사업에 대한 사업계획을 공유하고 주민의 관점에서 의제를 발굴하여 주민주도의 사업 추진에 대한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사업 운영을 위한 소통을 강화했다.

특히 운봉 중심시가지지역은 현재 복합쇠퇴지수 평균 2.5등급과 소멸위험지수 2등급, 고차산업 종사자 증감률이 2등급으로 나타났으며, 노후주택의 비율이 1등급으로 개선 및 정비가 시급한 지역이다.

또한 지난 2020년에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완료됐으나 중심지보다는 외곽의 기반 시설 정비·조성에 치중해 상권 활성화와 주거환경개선에 성과를 미치지 못해 이번 도시재생사업의 사업지로 선정됐다.

‘운봉읍 중심시가지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은 운봉읍 지역의 특화 재생사업으로 운봉읍 중심 시가지의 사업구역 활성화와 주민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 공동체적 가치를 실현하고, 생활환경 개선과 마을 경쟁력 강화 등의 지역을 발전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남원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운봉지구 도시재생 예비사업’을 통해 지역 고유자원과 특성을 활용한 도시재생사업을 계획하고, 주민 리더 그룹 발굴을 통하여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주민주도 사업추진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본 사업은 ▲주민주도 사업추진을 위한 주민협의체 구성,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마을디자인 도시재생대학, ▲현안사업 발굴을 위한 주민 의견수렴 퍼실리테이션, ▲지속 가능한 사업아이디어 조사를 위한 선진지견학, ▲마을 문화자원의 유산화를 위한 소식지 발간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운봉지구 도시재생 예비사업의 실행으로 주민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도시재생 사업모델을 발굴하여 내년도 운봉지구 도시재생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노력하겠다”며 “성공적인 사업을 위하여 운봉지구 주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기타 문의 사항은 남원시 도시재생지원센터(☎063-635-9396)로 연락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