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입지자들의 반대 목소리가 높다.

내년 총선 출마 예정자들이 10석에서 9석으로 감축된 획정안에 대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앞서 국회에서 전북지역 국회의원들이 획정안에 대해 반대 의견을 내놓은 데 이어 지역 곳곳에서 획정안 폐기를 주장하고 있다.

전주을에 출마할 박진만 전북건축사회장은 8일 입장문을 통해 “전북 홀대를 넘은 전북 탄압의 연속인 22대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안을 폐기하라”고 주장했다.

박 회장은 지난 총선 대비 부산과 대구, 경남 등도 인구가 줄었는데도 전북 의석만 줄이겠다는 점에 동의할 수 없다”며 “지역소멸 위기에서 전북은 목소리조차 내지 말라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전주을에 나설 성치두 전 이재명 대통령 선대위 균형발전위원회 전북 수석 상임본부장도 “획정안 자체가 국민의힘에 편향적”이라며 “영남, 호남, 강원의 인구가 모두 줄었는데, 전북만 1석 줄였다는 점에서 원칙도 기준도 없다”고 강조했다.

성 상임본부장은 선거구 획정위의 원칙 없고 균형감 없고 편향적인 획정안은 즉시 수정해야 한다며 국회 정개특위에서 광역별 선거구 수에 대한 획정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주병 선거구에 출마할 예정인 황현선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역시 “유독 전북만 도민의 생활권역을 무시한 게리맨더링으로 지역구들을 통폐합하겠다는 것은 묵과할 수 없다”라며 “국회의원 지역구 획정에 농산어촌의 지역 대표성을 반영해야 한다고 정한 공직선거법 취지에도 위배된다”고 꼬집었다.

아직 선거구가 확정된 것이 아닌 만큼 전북 국회의원들이 똘똘 뭉쳐 획정안 거부를 관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이덕춘, 박준배, 두세훈, 신원식 등 총선 출마예정자들은 지난 7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선거구 획정위의 결정은 전북 홀대의 결정판”이라며 “지방소멸 위기 시대에 지방을 배려해도 부족할 판에 수도권의 의석수를 추가하고 지방 의석수를 감소시키는 것은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한다”고 지적하 바 있다.

회견에는 이들을 비롯해 고상진, 박희승, 성기청, 이환주 등 입후보 예정자들도 이름을 올렸다.

너나 할 것 없이 총선 입지자들의 저마다 획정안의 문제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생활권역을 무시한 게리맨더링, 편향적 획정안, 농산어촌의 지역 대표성 미반영 등 이들이 주장하는 내용이 관철될 수 있도록 도내 정치권의 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 경주되어야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