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는 12월 12일 시청 1층 강당에서 사업담당 공무원 및 민간보조사업자 대상으로 지방보조금시스템(보탬e) 현장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앞으로 행정안전부가 지방보조금시스템(보탬e)을 새롭게 구축해 기존 오프라인 방식에서 전과정(공모·교부·집행·정산·반납)을 온라인 시스템으로 실시간 관리하게 된다.

이날 현장교육은 1차 교육은 사업담당 공무원, 2차 교육은 민간보조사업자로 2회차 교육으로 나눠 진행됐다.

교육내용은 사업담당 공무원들과 민간 보조사업자들이 원활하게 시스템을 활용하고 보조금을 관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 주요기능과 사용방법, 운영사례 등 시스템 사용 전과정 및 매뉴얼 활용 등 실무 위주로 진행됐다.

지방보조금관리기준의 개편에 따라 보조사업자의 계좌로 직접 교부하던 지방보조금을 자치단체 명의 전용계좌에 예치하도록 해 보조금 집행방식이 ‘선 집행, 후 지급’ 방식으로 변경됐다.

또한 보조사업자는 보조금 전용 카드를 통해 거래처에 결재하고 그 내역을 보탬e 시스템에 집행 내역을 등록해야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돼 집행의 투명성 및 책임성이 강화될 계획이다.

한편 남원시 관계자는 "보탬e 시스템 전면 개통으로 지방보조금의 체계적이고 투명한 관리가 가능해졌다.“며 지방보조금의 중복‧부정수급을 예방하고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실무 교육를 실시하겠으며, 민간보조사업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