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진-김용현대표

김병진대표
김병진대표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2023년 4분기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으로 김병진 전일목재산업㈜ 대표이사, 김용현 ㈜정석케미칼 대표이사(성명순)를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전일목재산업㈜는 2011년에 전북 군산에 제2공장을 설립한 이후 한옥 및 목조건축 분야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2019년에 전라북도 선도기업으로 지정되면서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우수기업으로 인정받았다.

김병진 대표이사는 1978년에 설립된 선대 가업인 전일제재소를 1997년 승계한 후에 원목의 수입, 유통부터 제재, 가공, 방부, 집성 등 생산에 필요한 전 과정의 설비 라인을 갖추고, 목재 파렛트, 건축 및 조경 자재 등 고품질의 목재가공품을 공급하는 업계 10위권 내의 전문기업으로 성장시켰다.

특히 이 회사는 2017년 호남 최초로 KS인증 2개 품목을 통해 목재보존기술에 대한 공정 보유를 인정받았으며, 2023년에는 구조용집성재 4개 품목에 대한 내화구조 인정서를 획득하면서 화재에 안전한 건축자재 생산으로 소비자 안전에 기여하고 있다.

㈜정석케미칼은 노면표지용 도료 페인트를 주력으로 화학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노면표지용 도료인 융착식페인트의 미국 연방 표준규격 테스트 통과를 통해 국내 최초 미국 공급망 시장에 진출했다. 또한, 전고체 전지에 필수재료로 사용되는 고순도 황화리튬(Li₂S)의 양산설비를 2022년 국내 최초로 구축해 국내외 주요 전기차 관련 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김용현대표
김용현대표

김용현 대표이사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한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국책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등 IoT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매출액의 8%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으며, 98개의 특허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 및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기업의 경쟁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업의 확대를 위해 완주군 테크노밸리2산업단지에 약 1만 평의 부지를 매입하고 생산시설 증설을 통해 매출 확대 및 고용 창출로 전북지역 경제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편, 자랑스러운 중소기업인은 중기중앙회와 중기부가 모범적인 중소기업인상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경영합리화, 수출증대, 기술개발 등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우수 기업인을 발굴·포상하는 제도다.

/김완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