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에 적용될 선거구 획정안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특히 정개특위 위원으로 활동 중인 이원택 의원의 행보가 중요해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인 이원택 의원은 11일 전북도의회를 방문, 이번 선거구 획정안과 관련, “지방 의석 감축에 반대한 민주당 의견이 선거구 획정위원회에 전달됐음에도 편파적인 안이 나왔다.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연내 합의를 목표로 두고 비공식 회의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이 의원은 “이번 중앙선관위의 선거구 획정안은 여당에 유리한 의견만 반영한 것”이라며 “민주당 지도부는 전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으로 이미 여당에 왜 부당한지를 설명했고 현재 비공개로 협상에 들어간 상태”라 분위기를 전했다.

전북이 1석 줄어드는 선거구 획정안을 받을 수 없고, 원복하겠다는  게 당의 입장이라 전했다.

이어 “정개특위는 여야 합의제로, 가부 동수이기에 우리가 일방적으로 처리할 구조는 아니다”며 “기일이 다가온다면 원안이 본회의에 올라갈 수도 있어 그때는 부결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부결 이후 어떤 방식으로 선거구가 획정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현행법상 정해진 게 없어,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연내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전북만 의석수를 줄인 근본적인 이유가 어디에 있다고 보느냐는 질의에는 “전북은 광역 시도 중 유일하게 인구 하한 미달지역이 3곳이지만 중앙선관위 자료를 보면 안산, 노원, 강남, 대구 달서 순으로 인구수 대비 적정 국회의원 수가 많은 것으로 나와 있다”며 형평성 문제를 제기했다.

연이은 악재가 전북 정치권의 약세와 현주소를 말해주는 거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과거에도 10석으로 줄어들 때, 주요 지도자들이 의석수 감소를 방어하지 못했다는 것.

이 의원은 “새로운 정치 지도자들이 검증 과정을 통해 성장해 가고 있는 것이니 지켜봐 달라”는 말로 질문에 답했다.

힘있는 정치인이 있었던 때도 1석이 줄지 않았느냐는 반문은 사실 공허하다.

당시의 의석수 감소는 전북 뿐 아니라 전국적 사안이었다.

유독 전북을 타겟으로 한듯한 작금의 획정안과는 질적 차이가 분명하다.

힘있는 정치인 한명의 문제는아니다. 약체일 지언정 단합된 전북의 정치력이 그리울 뿐이다.

정개특위 위원으로 활동 중인 이 의원의 전북 대변과 정치력, 무엇보다 그의 역할이 그 어느 빼보다 막중해 보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