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수
김희수

김희수 전북도의회 의원(전주6.더불어민주당)은 제405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동노동자 처우개선을 위해 쉼터 설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리운전, 퀵서비스, 배달서비스, 택배 등 배달노동자의 수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비접촉 서비스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동노동자의 성장세가 가파르게 나타나고 있지만 이들의 근무 환경은 여전히 열악하다”면서 “이동노동자의 처우개선을 위해 쉼터를 설치하여 이동노동자의 권리와 휴게 보장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동노동자의 수요조사를 통해 이동노동자 쉼터 설치 시 접근성이 쉬운 장소로 선정해야 한다”며 “이동노동 직종이 다양하고 직업에 따라 일하는 시간도 다르기 때문에 운영시간과 주말 운영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전북 지역에는 전주시 2곳과 익산시 1곳에 운영하고 있으며, 전주시 이동노동자 쉼터 경우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운영하고 있고 하루 평균 70여 명이 이용하고 있다. 익산시 이동노동자 쉼터 경우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운영하고 있고 하루 평균 30여 명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 의원은 “이동노동자 쉼터는 여름철 폭염과 겨울철 한파를 피할 수 있으며, 같은 직업을 가진 동료를 만나 유익한 정보를 서로 나눌 수 있다”며 “그동안 우리 사회가 무심했던 이동노동자의 기본적 인권인 휴식권과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해 이동노동자 쉼터를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