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린
이정린

이정린 전북도의회(남원1)의원이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계획을 전면 철회할 것과 농어업 에너지 비용을 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13일 전북도의회 제405회 정례회에서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안 전면 재검토와 농어업 에너지 비용 정부지원을 위한 조속한 입법 촉구  건의안’을 발의했다.

이 의원은 “코로나19 여파가 아직도 극복되지 못한 상황에서 러-우 전쟁 장기화와 미국 금리인상 등 각종 대내외 악재로 농어업 생산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상황에 정부가 지속해서 농사용 전기요금을 인상하는 것은 우리 농업을 두 번 죽이는 행위로,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계획의 전면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농사용 전기요금은 지난해 4월과 10월에 두 차례나 인상됐고, 올해 1월에도 1kWh당 11.4원이 추가로 인상돼 지난 2021년과 비교할 때 2년 만에 1kWh당 18.8원인 55%가 인상됐다. 여기에 산자부와 한전은 오는 2025년까지 전기요금을 31.8원까지 올려 2021년 대비 86%를 인상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우려가 큰 상황이다.

이정린 의원은 “국가 기간산업인 농업을 유지.발전시키는 것은 국가의 책무”라면서“현재까지 예고된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계획의 전면 재검토는 물론이고 농업 경영안정화를 위해서는 정부가 농어업 에너지비용 국비지원을 위한 입법 추진 등 농어업 분야의 합리적 에너지 지원정책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