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20일 예산안처리앞두고
도내의원 오늘 예산원상복구
기자회견 뒤 복원농성 들어가
선거구 10석 유지 총력 대응

21대 국회, 전북 정치가 운명의 한 주를 맞았다. 새만금 예산 복원을 포함한 국가예산의 성공적 확보, 국회의원 선거구 10석 사수 등 전북 미래를 위한 핵심 난제들이 '마지막 고비'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전북에 유리한 상황을 만들기 위해 이 고비를 어떻게 넘어설 지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키'는 여당이 잡고 있어 국민의힘의 입장 변화가 관건으로 떠올랐다. 17일 여야 및 도내 정가에 따르면 전북 핵심 과제인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는 이번 주, 최대 난관에 들어선다. 국회는 오는 20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할 예정이지만, 새만금 복원을 포함한 전북관련 예산 확보는 난항 중이다. 

이에 따라 도내 국회의원들은 18일 국회에서 새만금 예산 원상복원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이후 본청 로텐더홀 계단 아래에서 예산 복원 농성에 돌입하기로 했다. 

하지만 20일 예산안이 처리될 지는 미지수다.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이동하고 있어 이로 인해 예산안 처리가 지연될 경우 오는 28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수도 있어서다. 

더욱이 타 시도 정치권이 국가예산 증액에 힘을 쏟고 있는 상황에서 전북은 '삭감된 예산'의 복원과 증액을 함께 진행, 최종 확보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상당하다.   

전북 정치권은 또 내년 22대 국회의원 총선의 선거구 획정과 관련, 현 21대 국회의 10석을 사수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전북 의석이 10석에서 9석으로 무너질 경우, 전북 정치력이 크게 약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원택 의원(더불어민주당 김제부안)이 국회 정치개혁특위에서 10석 유지 및 선거구 획정에 대한 전북 입장을 강력히 대변하고 있어 최종 결과가 주목된다. 

전북 정치권의 핵신 관심사인 22대 총선거의 선거구 획정까지는 앞으로 상당한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선거구 획정도 중요하지만 비례대표 선거제 개편 역시 여야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어서다. 현행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유지 또는 지난 20대 국회 당시의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 등을 놓고 각 정당의 입장이 다른 상태다.  

이와 관련, 국회 정개특위는 18일 회의를 열고 위성정당 방지법을 논의할 예정이다. 하지만 민주당 일각에선 이재명 대표가 내년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출마할 가능성이 있다는 말까지 나오면서 선거구 획정 및 비례대표 개편 여부는 내년 초에나 윤곽을 나타낼 전망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