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립국악원 송년국악큰잔치
20일 진행··· 팝페라 라 클라쎄
어린이예술단 아리랑 랩소디
단막창극-관현악 '적벽' 등 선봬

전북도립국악원은 오는 20일 오후 7시 30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전북도민과 함께하는 2023년 송년국악큰잔치‘전북은 특별해’으로 용의 해 2024년에 새롭게 출범하는 전북특별자치도의 멋진 비상을 알린다.

도립국악원은 도민들의 성원과 사랑에 보답하고자 올해 진행된 공연 중에서 가장 대표되는 레퍼토리를 엄선해 무대를 채운다. 

또 팝페라 그룹 라 클라쎄(La Classe)가 특별게스트로 출연하고 국악인 김나니가 사회를 맡아 송년 공연을 연말의 축제 분위기로 물들일 계획이다.

공연 프로그램은 창극단, 관현악단, 무용단에 어린이예술단과 특별무대로 채워졌다.

첫 무대는 어린이국악관현악단의 국악관현악을 위한‘아리랑 랩소디·청청’으로 시작된다. ‘아리랑 랩소디’는 아리랑의 변화 가능성을 시도하고, 한국의 전통 리듬에 서양 리듬, 그리고 다양한 화음 진행을 조화롭게 만들어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곡이다. 이어‘청청’은 자연이 주는 소중한 소리를 온전히 담아낸 곡으로 악기마다 선율적 주제를 제시해 생동감 있는 곡의 전개를 보여준다.

두 번째 무대는 도립국악원에서 가장 인기 있는 단막창극을 창극단이 준비했다. 단막창극‘놀부 박타는 대목’은 이 시대의 자화상을 놀부가 타는 박을 통해 비판하는 내용으로, 소리 본향의 명성에 걸맞게 농익은 소리를 보여주는 도립창극단 전원이 출연하여 소리의 참 맛을 해학적으로 구사한다.

이어 어린이교향악단이 지브리모음곡과 아기상어로 우리에게 친근한 애니메이션 ost 메들리를 선보이고 드보르작의 신세계교향곡 4악장을 연주한다.

네 번째는 2023년 무용단 정기공연 ‘고섬섬’에서 5장에 속한‘제_바다를 섬기다’로 새로운 풍어제를 이야기한다. 바다의 노여움을 달래고 파도를 다독이고자 지내는 원당제의 굿을 바탕으로 한 본 무대는 남성군무로 구성된 바라춤으로 재구성한 무대다.

다섯 번째 무대는 관현악단의 2023년 정기공연 ‘아르누보’에서 연주된 국악관현악‘적벽’이 이어진다. 국악관현악‘적벽’은 판소리 적벽가의 눈대목 조자룡 활 쏘는 대목과 불 지르는 대목을 색채감 있게 표현한 곡으로 장단의 변형과 이국적인 화성을 통한 웅장함과 극적인 효과를 통해 전쟁의 긴박함을 변화무쌍하게 몰아친다.

대미를 장식하는 마지막 무대는 라 클라쎄(La Classe)의 가요메들리로 막을 내린다. 폭발적인 성량과 섬세한 화음으로 무장한 라 클라쎄는 세대를 아우르는 노래로 도민들에게 2023년의 아쉬움은 털어버리고 2024년 새로운 해의 희망을 전달한다.

공연 종료 후에는 로비에서 2024년 전북도립국악원 달력 2종을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배포한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