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보존회, 21일 가곡반주와
함께 평시조 동창이 등 선봬

정가보존회가 한 해를 마무리하며 정가 한마당을 펼친다. 오는 21일 국립무형유산원 얼쑤마루 소극장에서 올리는 이번 공연의 주제는 노래 소리가 하늘까지 맑고 아름답게 울려 퍼져 흘러가는 구름도 멈춘다는 ‘향알행운’이다. 

무대는 한평생 완제시조를 위해 치열한 삶을 살았던 지봉 임산본의 소리를 물려받은 임환 정가보존회 상임이사를 비롯해 전국의 내로라하는 명인들이 올라 맑고 아름다운 소리를 들려준다. 김경배 국가무형문화재 가곡 예능보유자, 변진심 서울무형문화재 시조(경제) 예능보유자, 최태호 순창시조 명인회장이 힘을 보탠다.

공연 프로그램으로는 평시조 동창이, 우시조 월정명, 반각시조 송하에 문동자 하니, 남창지름시조 바람아 부지마라, 우조지름시조 석인이승, 역음지름시조 푸른산중, 남창가곡 우편, 남창가곡 나무도, 남창가곡 편수대엽 등으로 구성, 바른 노래 속에 한 해의 시름을 날려버린다. 

가곡 반주에는 권성택(장구)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예술감독을 필두로 김윤희(양금), 서정미(대금), 송호은(거문고), 심수아(해금), 이민주(단소), 조보연(가야금), 조송대(피리) 씨가 나서고, 시조 반주에는 정혜숙(장구), 최명호(대금) 씨가 함께한다. 

임환 상임이사는 “한평생 완제시조를 위해 치열한 삶을 살았던 지봉 임산본 선생을 부친으로 모시고 살았던 지난 세월도 순탄치 않았다”면서 “어린시절 귀가에 맴돌던 시조 소리를 흥얼거리게 되었고 지금은 무대 위에서 완제시조를 선보이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시조를 비롯한 정가를 유지하기 위한 상황의 어려움은 어제 오늘만이 아니기에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끊임없는 노력에 집중하고 있는 관계기관의 모든 분들께 존경심을 보낸다”면서 “전라북도 정가무형유산 활성화를 위한 선양사업과 함께 시조창 동호인 여러분들의 열정이 오늘의 자리를 마련하게 된 점에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