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새만금 혁신 심포지엄
교통인프라 구축-이차전지
산업 육성방안 등 논의의 장

19일 전주 라한호텔에서 ‘함께 그리는 새만금’을 주제로 전북?새만금 혁신 심포지엄이 열린 가운데 김관영 도지사와 국주영은 도의장, 정운천 국회의원, 박영기 새만금 민간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새만금 희망그림‘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19일 전주 라한호텔에서 ‘함께 그리는 새만금’을 주제로 전북?새만금 혁신 심포지엄이 열린 가운데 김관영 도지사와 국주영은 도의장, 정운천 국회의원, 박영기 새만금 민간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새만금 희망그림‘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전북도 제공

전북도가 새만금의 새로운 미래발전 전략 구상을 위해 각계 인사와 전문가들이 참여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도는 19일 전주 라한호텔에서 전북도와 새만금개발청, 전북도의회, 신지식장학회, JB미래포럼 등이 공동으로 주최.주관하고 ‘함께 그리는 새만금’을 주제로 ‘전북‧새만금 혁신 심포지엄(JSIS, Jeon-buk Saemangeum Innovation Symposium)’을 마련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심포지엄은 개회식, 기조연설, 세레머니, 발제.토론 등으로 구성하고, 각계 각층의 인사와 전문가들이 새만금 개발 활성화와 이차전지 육성방안에 대한 논의의 장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임상규 전북도 행정부지사, 국주영은 도의장, 정운천 국회의원과 박영기 새만금 민간위원장, 새만금개발청, JB미래포럼, 신지식장학회, 군산.김제.부안 등 시군 부단체장 및 의회 의장, 이차전지 기업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전북은 특별한 미래를 향한 새만금에서 기회와 가능성을 얻을 것”이라며 “새만금을 글로벌 이차전지 핵심 소재 공급기지, 동북아 경제 중심지로 이끌어야 하고, 오늘 심포지엄을 통해 새만금을 위한 정책을 함께 그려 더 깊어지고 더 넓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심포지엄은 세션 1에서는 ‘새만금 개발 활성화를 위한 교통 SOC 추진 방안’이라는 주제로 이상훈 연세대 교수가 좌장으로 남궁 문 원광대 교수가 ‘새만금 광역 교통인프라 적시공급 필요성’에 대해 발제를 맡았다.

남궁 문 교수는 민간투자 본격화, 기업유치 조건, 새만금 거주민 생활여건 조성 등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수도권과 접근성 개선, 생활교통 해결 마련 등 주변도시와 연결성 강화 국제 물류 운송 체계 마련, 입주민 생활교통체계 마련 등 새만금 광역 교통 인프라 구축 방안에 대한 토론도 이어졌다.

세션 2는 ‘전북 새만금 이차전지산업 육성방안’으로 이규택 전북테크노파크 원장이 좌장을, 선양국 한양대 교수가 발제를 맡았고, 선양국 교수는 우선 중점 추진 과제로 중앙의 연구개발(R&D)과 연계한 초격차 기술 개발, 현장 중심의 인력 양성, 리사이클링 및 광물 가공 분야 플랫폼 구축 등을 제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새만금산업단지에 입주한 이차전지 관련 기업들의 참여 속에 이뤄졌으며 폐수처리장 신설 및 확대, 입주 기업 근로자의 정주여건 개선 등에 관한 사항들이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