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와 전북도, 교육청은 21일 전북대학교에서 ‘교육발전특구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했다.

지자체, 교육지원청, 유관기관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한 이날 설명회에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 김종훈 전북도 경제부지사 등 150여명이 참석해 지역교육을 혁신하고, 지역인재 양성과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교육발전특구 계획을 공유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역 유아부터 초.중등, 대학까지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자체는 물론 교육청과 대학, 지역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 지원하는 체제다.

전북은 내년 2월에 있을 1차 공모 대응을 위해 교육청과 함께 부지사,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하는 TF를 구성하고, 시군, 교육청, 대학 등 유관기관과의 회의를 통해 지역 여건에 맞는 모델을 구체화하고 있다.

특히 올해 교육부 3대사업에 모두 선정된 만큼 대학을 기반으로 구축된 지역성장동력 시스템을 활용해 유아 돌봄부터 평생교육까지 우수인재를 양성하고, 취업부터 정주까지 지원하는 전북형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구체적인 전북형 교육발전특구 모델이 발굴되면 교육청과 지원 등에 관한 협약을 추진하고, 도지사와 교육감이 공동으로 공모에 신청키로 했다.

김종훈 전북 제부지사는 “내년은 향후 백년을 이끌어나갈 전북특별자치도가 출범하는 원년으로,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우리도가 지역발전과 교육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혁신 테스트베드 역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교육부, 도, 전북대, 전주.남원시, 한국식품연구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대 글로컬대학 혁신 과제의 성공적 추진을 논의하기 위한 글로컬대학 간담회도 개최하고, 교육혁신과 글로벌 혁신을 통해 전북 주력산업과 미래산업 증진을 이끌수 있는 방안도 논의했다.

/박정미기자 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