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미디어테크 산업육성포럼

시-도-크립톤 MOU 체결
K-콘텐츠기업 발굴-육성
28년까지 글로벌 창업생태계
활성화위해 단계별 집중지원

26일 더메이호텔에서 우범기 전주시장과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양경준 (주)크립톤 대표가 'K-콘텐츠 산업 육성 및 투자 환경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주시 제공
26일 더메이호텔에서 우범기 전주시장과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양경준 (주)크립톤 대표가 'K-콘텐츠 산업 육성 및 투자 환경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주시 제공

대한민국 1호 엑셀러레이터 기업인 ㈜크립톤이 대한민국과 전주시 영화 영상산업 발전을 위해 850억 원을 투자키로 했다.

이에 따라 매년 봄 전주국제영화제가 열리고 다양한 촬영이 이뤄지는 ‘대한민국 독립영화의 산실’인 전주가 영화·영상산업 특화도시로의 도약하는 데 힘을 얻게 됐다.

㈜크립톤은 26일 더메이호텔에서 우범기 전주시장과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양경준 ㈜크립톤 대표 등이 참석한  ‘디지털 미디어 테크(K-Media Tech) 산업 육성 포럼’ 자리에서 전주시 영화영상산업 발전을 위한 투자규모를 제시했다.

이날 포럼은 ▲K-콘텐츠 산업육성 및 투자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디지털 영화·영상 콘텐츠 산업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가 발제 및 토론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시와 전북도, ㈜크립톤은 ▲전북·전주 지역 영화·영상 등 콘텐츠 기업 발굴 및 육성 ▲콘텐츠 기업에 대한 투자 활성화 ▲콘텐츠 기업과 투자자 간 만남 확대 등을 골자로 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크립톤은 대한민국 1호 최장수 엑셀러레이터로 지난 23년 동안 IPO(기업공개, Initial Public Offering) 14개사를 성공시켜 약 7조 5000억 원의 합산 가치를 이뤄냈으며, 이번 투자협약은 전주가 가진 영화산업의 잠재력을 눈여겨본 ㈜크립톤의 ‘K-콘텐츠 창업 육성을 위한 투자계획’에 기초해 성사됐다.

특히 양경준 ㈜크립톤 대표는 “오는 2028년까지 전주의 K-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해 총 850억 원 규모의 펀드 조성 및 투자계획”을 발표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전주 K-콘텐츠 산업이 글로벌 콘텐츠 창업생태계로 연결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날 2부 포럼에서는 ‘디지털 영화·영상 콘텐츠 산업 분야 경쟁력 강화’를 주제로 한 전문가의 발제와 토론이 이뤄졌다. 

시는 이번 디지털 미디어테크 산업 육성 포럼의 성과를 토대로, 지역의 새로운 미래먹거리가 될 영화·영상 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을 높여나간다는 구상이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전주 국제영화제를 비롯한 영화산업의 잠재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미래도시로 비상하기 위한 성장동력으로 K-콘텐츠 산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면서 “영화·영상산업 특화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관련 분야 창업 생태계가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원하고, 청년인재가 선호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강한경제 전주 구현을 가속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