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편인사제도 의견수렴없어"
도교육청 "예정대로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북지부는 26일 “전북도교육청의 일방적 중등 공립 인사제도 개편으로 인해 현장 교사들이 고통받고 있다”며 급진적 도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6월 학교 정원 대비 8%를 신규 및 정원내기간제 교사로 우선 배치한다는 조항을 신설했다.

이는 신규·정원제 교사들이 특정 지역과 학교에 집중 배치되는 현상을 막기 위한 것으로, 새 기준이 도입될 시 도내 신규·정원내 기간제 교사 424명이 우선 배치된다. 

전북지부는 이날 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교육청은 제도 개편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될지에 대한 의견수렴을 전혀 하지 않고 전보 시행 직전에 목표치를 설정했다”며 학교별 희망 여부와 무관하게 개편됐다고 비판했다.

다만 이들은 인사제도 개편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며 ‘현장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의견 수렴과 조율 등이 필요함에고 이에 대한 준비 기간이 주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전북지부는 교사들의 의견에 따라 도교육청이 공개한 배치 예정인원의 10% 범위만 이행하고, 점차 비율을 늘리는 방안을 제시했다.

도교육청은 우선배치 인원을 조정할 시 일부 학교에서 저경력교사 집중현상이 심화될 수 있고, 우선 배치되는 일부 교과에 대한 민원도 발생할 수 있어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도교육청은 “군산과 남원 등 저경력교사 비율이 60% 이상인 학교는 신규·기간제 교사를 우선배치하지 않을 예정이다”라면서 “미배치 학교는 결원 발생 시 경력교사가 배치됨에 따라 저경력 비율이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