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가 올해 유해 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운영해 모두 2천48마리를 포획하고 농작물 피해 보상금으로 1억 2천만원을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시에 따르면 방지단은 고라니 1천626마리를 비롯해 멧돼지 422마리를 포획했다. 농작물 피해를 입은 농가 190명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고 농가 52명에게 야생동물 피해예방시설을 지원하기도 했다.

이날 시는 유해 야생동물로부터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2024년 상반기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 안전교육도 가졌다.

안전교육은 최근 선발된 유해야생동물 피해방지단원 33명을 대상으로 시와 정읍경찰서가 합동으로 진행됐다.

교육은 안전한 포획 활동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주제로 관련된 법, 지침, 사례 등이 안내됐다.

시는 피해방지단 활동을 통해 멧돼지ㆍ고라니 등 유해야생동물로부터 시민의 안전과 농작물 피해를 예방하고 야생멧돼지 포확을 통해 가축 전염병 확산 차단에 최선을 다 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유해야생동물을 포획할 때는 총기를 사용하므로 산과 연접된 농경지에 출입하거나 등산할 때는 눈에 잘 띄는 복장을 입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내년에도 유해야생동물로부터 인명과 농작물 피해 예방 등 시민을 보호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읍=최환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