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진하이솔루스 애로청취
노사간 화합 선도기업 약속

전북도와 도의회, 완주군 관계자들이 수소저장용기 개발‧제조사이자 글로벌 친환경 모빌리티 선도기업인 일진하이솔루스를 방문, 상생하는 노사문화 확산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은 상생.협력하는 노사문화 확산을 도모하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 적절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 날 문성철 전북도 일자리민생경제과장과 오은미 전라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 의원(순창.진보당), 이정근 완주군 미래전략담당관, 차덕현 금속노조 전북지부 지부장 등이 윤영길 일진하이솔루스 전무, 유휴창 노동조합 지부장을 만나 애로사항을 공유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노사갈등 해결 방법에 대해 상호 양보와 타협만이 대원칙임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건전한 노사문화 확산을 위해 선도하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약속했다.

이에 오은미 의원은 “이번 간담이 노사간 소통하고 화합하는 계기가 돼, 기업은 더 높게 도약 할 것”이라며 “수소저장분야에서 세계적 선도기업인 일진하이솔루스가 상생하는 노사문화를 기반으로 초일류기업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성철 전북도 일자리경제과장은 “지난해 전라북도 노사정 상생 공동선언을 통해 상생하는 노사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노사간 화합이 도내 기업 경쟁력 강화, 양질의 일자리로 이어져 청년들이 돌아오는 전북특별자치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완주군에 소재한 일진하이솔루스는 1999년 설립해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선도적 역할을 하는 기업으로, 숱한 시행착오를 겪은 끝에 기술력을 축적해 탄소섬유로 수소연료탱크를 생산, 현대차에 독점 납품하는 등 도내 수소 가치사슬의 핵심기업이다.

최근에는 전주시에 국내 최초로 타입4.450bar 수소 튜브트레일러(수소운송용기)를 납품하기도 하는 등 수소물류 분야로 사업 영역을 더욱 확장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