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근대역사박물관은 쌍천 이영춘 박사 탄생 120주년을 기념한 전시 ‘흙에 심은 사랑의 인술, 쌍천 이영춘’을 4월 14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이영춘의 모교인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의 동은의학박물관(관장 김세훈)과 공동기획한 전시로 농촌 보건위생의 선구자이자 한국 의료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이영춘의 삶을 재조명하고자 유품과 사진, 영상 자료 등을 전시한다.

전시는 총 5개 주제로 구성된다.

1부 ‘의사가 된 농민의 아들’에서는 농민의 아들로 태어나 교사의 길을 걷던 이영춘이 의사가 되는 과정을 소개한다.

‘2부 ’빼앗긴 들에 찾아온 샘물‘에서는 일제강점기 소작농을 위해 군산에서 무료진료 활동하는 모습과 농촌을 위한 연구소 설치에 노력하는 청년 이영춘의 모습을 보여준다.

3부 ’농민의 의료낙원‘에서는 광복 이후 농촌에 남아 농민들과 함께한 이영춘이 농촌위생연구소와 병원, 진료소를 설립하며 무지와 질병으로 너무 쉽게 죽음을 맞이하던 농민을 위해 치료와 예방 사업을 수행하는 과정을 알아본다.

4부 ’어둠을 밝히는 별‘에서는 한국전쟁 전후의 농촌위생연구소의 모습과 병원에서 손을 떼고 로타리 활동과 정원가꾸기, 서예 등의 소일을 하다 별이 된 이영춘의 마지막 모습을 담았다.

’에필로그‘에서는 1960년 미국공보원에서 농촌위생연구소 사업의 소개를 위해 제작한 ’dynasty of health‘ 일명 ‘한 농촌의 회고’영화와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이영춘 농촌위생 진료 기록물’을 소개한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