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 "4등급··· 교과서제작
입찰업체 선정 등 의구심 들어"

전북교육개혁과교육자치를위한시민연대(이하 전북교육연대)는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년 연속 최하위를 기록한 전북도교육청의 해명을 요구했다.

도내 12개 교육시민단체가 연합한 전북교육연대는 11일 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권익위 발표에서 2년 연속 4등급을 기록한 시도교육청은 강원과 전북 두 곳뿐이다”라면서 민원인 등 업무경험자와 소속 직원 대상으로 설문한 청렴체감도 항목이 하락한 것은 도교육청의 현주소를 여실히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도교육청의 2023년 분야별 청렴도는 종합청렴도 4등급(전년과 동일), 청렴체감도 4등급(1등급 하락), 청렴노력도 4등급(1등급 상승)으로 집계됐다.

이들은 예시로 “사업 공문이 학교에 내려오지도 않았는데 업자들이 학교에 먼저 찾아와 사업 설명과 물품 홍보를 하는 일이 많았다”면서 교과서 제작 입찰 및 홍보 전광판 업체 선정 간 논란, 특정 기종의 스마트기기 도입, 전자칠판 교체 등 다수의 사업 과정에서 민간사업자가 연관되는 것에 대해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감은 연이은 부정부패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오해가 있다면 이를 풀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면서 면담 자리가 마련된다면 교육감의 해명과 약속을 도민들에게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도교육청은 “청렴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부패방지 노력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특혜제공, 업무투명, 갑질행위 등 상대적으로 취약한 부분들이 있었던 것 같다”면서 “청렴도 저조 원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우수기관 벤치마킹과 의견수렴을 거쳐 획기적인 종합대책을 세우고 강도 높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