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9일까지 시군 합동감찰반
비위행위자 무관용 원칙 적용

전북도가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흐트러질 수 있는 공직기강을 바로잡기 위해 특별 감찰에 나섰다.

11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는 선거 90일 전인 이날부터 선거 직전인 4월 9일까지 시.군과 함께 합동감찰반(30명)을 구성해 특별 감찰을 실시한다. 감찰 대상은 도 소속기관 및 산하기관, 14개 시.군 등을 대상이며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훼손 행위, 선거철 복무 위반 및 품위 훼손 등 공직기강 해이 행위, 도민의 권익을 침해하는 소극적.관행적 업무 행위 등을 중점적으로 감찰할 예정이다.

또 공무원의 선거 관련 SNS 활동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뿐만 아니라 민원처리 지연 및 방치, 업무처리 회피 및 불필요한 서류 요구 등 도민의 불편을 초래하거나 권익을 침해하는 공무원의 소극행정 등을 집중 감찰할 계획이다.

이번 감찰기간 중 적발되는 비위행위자에 대해서는 직위 여하, 고의.과실 여부를 불문하고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일벌백계할 방침이다.

김진철 전북도 감사관은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및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일어날 수 있는 공직자의 비위행위 등에 대해서는 초기부터 엄중 관리해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청렴하고 부패 없는 전북 백년대계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공직자들의 주의와 도민들의 적극적인 제보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북도는 지난해 명절, 휴가철 및 연말연시 등 취약시기에 공직감찰을 통해 55명에 대하여 품위유지 위반 및 업무처리 부적정 등으로 신분상 조치를 한 바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