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선도 멘토 운영 계획
읍-면별 3명씩 18명 모집
체재형 가족실습농장 모집
농업경영 기초교육 등 진행

무주군이 귀농·귀촌 게스트하우스의 지역 선도 멘토 운영 계획을 밝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역 선도 멘토는 도시민들의 귀농·귀촌을 유도하고 예비 귀농 · 귀촌인의 무주군 탐색과 빈집 및 토지정보 제공 등 다양한 컨설팅을 통해 정착을 돕는 역할을 한다.

각 읍·면 별로 3명씩 총 18명을 모집할 계획으로 무주군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신청은 19일까지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 산업팀에서 받을 예정으로 서류와 면접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한다.

무주군 귀농 · 귀촌 게스트하우스(안성면 봉명로 41-2)는 귀농 · 귀촌을 준비하거나 전원생활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이 정보 취득과 방향 설정, 현지 탐색을 위해 단기간 거주하는 시설로 지상 2층 115.47㎡ 규모에 관리실과 세미나실, 생활실 등을 갖추고 있다.

무주군농업기술센터 농촌활력과 귀농귀촌팀 하영주 팀장은 “지역 선도 멘토를 통해 현실적인 정착을 유도해 게스트하우스가 귀농·귀촌 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지역 주민과 예비 귀농·귀촌인들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이자 일자리 창출의 기회도 된다는 점에서 기대를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체재형 가족실습농장 교육생도 모집한다. 

무주군 체재형 가족실습농장(3~12월)은 무주로의 귀농 · 귀촌을 유도하고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운영하는 것으로, 세대별 주택과 텃밭을 유상 제공하고 원예 시설하우스 1동과 버섯 시설하우스 1동, 공동경작지 1곳에서 영농 재배 실습, 귀농·귀촌 정착 실용 교육 및 농업 경제·경영 기초교육을 진행한다.

신청 자격은 공고일 현재 도시지역에서 1년 이상 거주한 만 65세 이하인 자로 최종 입교 세대는 농업창업계획서와 귀농 교육 이수, 농업·농촌 분야 자격증 등을 기준으로 서류와 면접 심사로 선정한다.

입교를 희망하면 25일까지 무주군청 누리집(www.muju.go.kr)에서 입교신청서 및 농업창업계획서 등을 내려받아 작성한 후 증빙서류와 함께 무주군 농업기술센터 농촌활력과 귀농귀촌팀에 방문 접수하거나 이메일(jmk4422@korea.kr)로 하면 된다.

한편, 무주군 체재형 가족실습농장은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운영해오고 있는 곳(2017년~)으로, 지난해에는 체재형 가족실습농장 교육생 중 66%가 정착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