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올 분양예정 4951가구
고금리 지속 분양 안할수도
실적 부진에 50% 분양 전망
재건축 완화책 실효성 의문

새해 분양시장이 분위기 호전을 기다리며 ‘숨 고르기’에 들어간 가운데 전북지역에서 올해 약 5천 가구의 정비사업 분양물량이 예정돼 있지만 사업성을 담보하기에 녹록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재건축 사업은 안전진단 완화 문제보다 조합원 분담금을 줄일 수 있는 ‘사업성’이 성공 여부를 판가름하는 변수로 떠오르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다.

15일 부동산R114가 최근 발표한 올해 전북지역 재건축ㆍ재개발 등 정비사업 분양계획 아파트는 4천951가구로 집계됐다. 전북은 전남, 제주, 세종을 제외한 14개 시ㆍ도 가운데 8번째로 많은 물량이 예고됐다.

이는 지난해 전북에서 분양할 예정이던 정비사업 아파트 대부분이 올해로 연기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전국은 총 14만7천185가구로 올해 재건축ㆍ재개발 등 정비사업을 통해 지어지는 아파트가 대거 분양시장에 나오면서 재건축ㆍ재개발 분양 물량이 2000년 이후 최다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정비사업 분양물량이 많은 원인은 낮은 미분양 리스크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또 원도심 수요와 낮은 공급 부담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계속된 분양 지연으로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평균 정비사업 실적이 계획 대비 45% 수준에 그쳤고, 올해 주택시장 여건도 활발하지 않아 실적으로 연결되지 못하는 물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올해도 고금리 기조가 꺾이지 않을 경우 일부 사업자들이 분양에 나서지 않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집값 하락과 분양가 상승 등으로 매수자들의 관망세가 계속되고 부동산 PF 자금조달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만큼, 시장 분위기가 호전된 후에 분양을 하려는 움직임이 두드러질 수 있다. 이에 따라 계획대비 실적 부진으로 연내 예정물량 중 절반 정도만 분양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 다른 문제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재건축 아파트 안전진단 완화 대책의 실효성이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대책의 효과가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30년 이상 된 아파트에 안전진단을 사업시행 인가 전까지 받도록 하고, 진단 심사 문턱을 낮추더라도 사업성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조합원들의 부담금 문제로 내부 갈등만 키워 사업에 속도를 내기 어려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또한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도시정비법이 개정돼야 하지만 총선을 앞두고 법안 개정이 제대로 진행될지는 미지수라는 지적이다.

전주시내 효자동의 한 부동산 관계자는 “올해 많은 분양물량이 예정돼 있고, 안전진단 완화대책도 나와 있지만, 정비사업 아파트 청약을 계획한 실수요자들은 원하는 사업지의 분양 일정을 지속적으로 면밀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lsw@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