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특별자치도 현장의 목소리

첫 과제 '일자리창출' 뽑아
청년 정착-문화관광 등 응원
"명칭만 바껴선 안돼" 우려도
재정지원-법령조율 등 필요

18일 전주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김관영 도지사가 전북의 미래세대들에게 명패를 전달하고 있다. /전북사진기자단 제공
18일 전주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식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김관영 도지사가 전북의 미래세대들에게 명패를 전달하고 있다. /전북사진기자단 제공

전북도가 18일 ‘전북특별자치도’(전북자치도)라는 새 이름으로 첫발을 땐 가운데, 전주시 덕진구 덕진동 한국소리문화전당에서 열린 전북자치도 출범식에 참석한 도민들은 저마다 한마디씩 희망을 내비쳤다.

휠체어를 끌고 출범식에 온 탁모(74)씨는 전북자치도의 첫 과제로 ‘양질의 일자리’를 꼽았다. 탁씨는 “현재 전북이 직면한 가장 큰 위기는 ‘인구절벽’이라고 생각한다”며 “일자리가 많아지면 인구도 늘어날 거라 생각한다. 각종 특구를 만들겠다는 계획이 실현돼 청년들이 지역에 머물렀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전북대 현우진(4학년) 씨도 “대학생들은 취업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며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대학과 지자체가 협력해 좋은 일자리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북자치도가 자치권을 부여받은 만큼 지역 상황에 맞는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출범식에 참석한 배형원 전북장기요양요원지원센터장은 “전북자치도 출범은 새로운 전북을 위해 국가가 기회를 준 것이라고 본다”며 “우리 지역이 가장 필요로 하고 잘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정치권은 물론 공무원들도 전문가나 도민들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듣고 좋은 생각을 내야 한다”고 말했다.

무늬만 특별자치도에 머물면 안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정부의 안정적인 재정 지원과 자치권과 기존 법령과의 조율 등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주에 거주한다는 김모(76)씨는 “그간 ‘전라북도’로 쓰인 각종 명칭이 변경된다고 하는데 이름만 바뀐다고 되는 게 아니다”며 “역대 대통령들이 지원을 약속했던 새만금도 오래간 발전되지 못하고 지지부진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강원도가 먼저 특별자치도라는 이름을 부여받았지만, 외부에서 보기엔 눈에 띄게 변화한 건 없어 보인다”며 “내실을 다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