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대통령, 전북특자도 기념식서 현안 전폭지원 밝혀

메가시티-동부권 관광벨트
대선공약 담겨 의지 드러내
무인이동체-이차전지 지원
道사업 구체적 거론 힘실려

윤석열 대통령이 전북 현안사업들에 대한 전폭적 지원을 약속하고 나서 추진에 탄력을 받을지 주목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8일 한국소리문화전당에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출범행사에 참석, 전북자치도 현안 사업들을 구체적으로 거론하며 정부의 전폭적 지원 의지를 피력, 향후 얼마만큼의 지원이 뒤따를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실제 윤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전북특별법 안에는 군산, 김제, 부안 메가시티, 동부권 관광벨트, 농식품 웰니스 플랫폼 구축과 같이 제가 선거 때 드린 약속도 담겨 있다며 지원 의지를 강조했다.

또한 대한민국의 식량주권의 든든한 거점이 될 농생명 산업지구뿐만 아니라 △바이오융복합산업 △무인이동체 산업 △이차전지 △국제 케이팝학교를 비롯한 △미래 먹거리 산업들을 정부는 전폭 지원하겠다고 각각의 사업을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이날 윤 대통령이 발언한 바이오융복합산업과 무인이동체 산업, 특히 이차전지나 미래 먹거리 산업은 민선 8기 전북자치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이다.

이번 발언으로 현 정부와 전북자치도가 쾌를 함께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같은 정책 선상에서 얼마만큼의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더욱이 대통령의 이번 언급으로 사업 역시 큰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낙관적 전망도 더해지고 있다.

윤 대통령은 뿐만 아니라 외국인 체류 요건 강화, 고령 친화산업 복합단지와 같이 다른 지역보다 앞서 도입된 특례들이 전북의 발전에 속도를 더할 것이라며 전북이 비약적 발전을 이루고 대한민국의 성공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저 자신이 직접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이번 대통령의 발언은 전북자치도의 사업들을 구체적으로 거론하고, 또 본인의 선거 공약임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원론적 수준을 넘은, 실질적 지원 의지를 담은 이른바 무게감 있는 발언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전북도청 한 관계자는 전북자치도 출범식에 윤 대통령이 참석한 것과 관련, 도청 내에서도 매우 고무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전북자치도 출범과 함께 전북의 현안들이 실제 탄력을 받을 것이란 긍정적인 분위기가 감지되는 추세라고 언급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