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수첫날 상담건수 160여건
예약건수는 1,000여건 달해
이번주 700억 조기마감 예상

22일 우범기 전주시장이 '전주 희망더드림 특례보증'의 상담 및 신청이 개시된 전북신용보증재단을 찾아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전주시 제공
22일 우범기 전주시장이 '전주 희망더드림 특례보증'의 상담 및 신청이 개시된 전북신용보증재단을 찾아 소상공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전주시 제공

전주시가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해 마련한 ‘전주 희망더드림 특례보증 지원사업’이 올해도 접수 첫날부터 폭발적인 반응으로 조기 마감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전주 희망더드림 특례보증’의 상담 및 신청이 개시된 22일 하루 동안 전북신용보증재단을 찾은 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상담 건수가 총 160여 건, 상담 예약 건수는 1,000여 건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북신용보증재단을 통해 개시 첫날에만 약 59억 원 규모의 특례 보증 상담이 이뤄졌으며, 상담 예약 건까지 포함하면 올해 예정된 총 700억 원의 지원이 이번 주 내에 조기 마감될 것으로 보인다.

‘2024년 전주 희망더드림 특례보증’은 전주시와 전북은행의 재원으로 전북신용보증재단이 보증하고, 전북은행에서 경영자금 대출을 실행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서민경제 회복을 위해 올해 지원 규모를 당초 발표한 200억 원에서 500억 원이 늘어난 총 700억 원 규모로 지원한다.

특례보증 지원대상은 사업장이 전주시 내에 소재한 업력 3개월 이상, 대표자 개인신용평점이 595점 이상인 소기업·소상공인이며, 업체당 최대 1억 원 이내(신용보증재단 기 보증금액 포함 소상공인 1억, 소기업 1.5억 이내)로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지난해 전주 희망더드림 특례보증 지원사업으로 이미 지원받은 소기업·소상공인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특히 시는 대출 기간 5년 중 3년 동안의 대출금리 연 3%를 지원해 업체의 부담을 줄여줄 계획이다. 지난 19일 기준으로 산정된 대출금리는 연 5.79%로, 시가 연 3%의 이자를 지원해주면 고객부담금리는 연 2.79% 수준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전북은행과 함께 80억 원을 전북신용보증재단에 출연해 소기업, 소상공인 등 총 1000억 원 규모의 금융 지원을 실시한 바 있다.

우범기 전주시장은 “금융지원을 받지 못한 소기업·소상공인이 이번 ‘전주 희망더드림 특례보증’ 사업을 계기로 경영 회복의 기회로 삼고, 어려움을 이겨내고 한 걸음 더 성장·발전을 이뤄내 강한 경제도시로 함께 나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낙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