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화도시' 전주, 힘찬 새해를 열다

전주시향 26일 신년음악회
로시니 '윌리엄텔 서곡'
슈트라우스 '박쥐' 등 선봬
클라리네티스트 조인혁 참여

전주시립교향악단

전주시립교향악단(예술감독 겸 지휘자 성기선)은 ‘대한민국 문화도시, 전주’ 예비도시 승인기념 신년음악회를 26일 오후 7시 30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연지홀에서 갖는다. 

265회 정기연주회의 일환으로 마련되는 이번 공연은 로시니의 ‘윌리엄텔 서곡’, 차이코프스키 ‘잠자는 숲속의 미녀 모음곡’, 슈트라우스 ‘박쥐’와 베르디 오페라 ‘라트라비아타’의 유명한 아리아와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협주곡 등 다채로운 무대가 준비되어 있다. 

특히 이번 공연은, 문화로 지역의 삶을 바꾸는 ‘문화도시’를 조성하는 전주시의 정책에 부응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전주시립교향악단은 준비한 프로그램을 통해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감동적인 멜로디로 가득한 시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연주되는 첫 곡은 로시니의 마지막 오페라인 ‘윌리엄텔 서곡’으로, 이 희곡은 아들의 머리에 놓인 사과를 석궁으로 명중시켰다는 스위스의 전설적인 영웅 '윌리엄 텔‘의 이야기가 담겨 있으며, 알프스에 사는 스위스 주민들의 삶과 투쟁, 폭력적인 억압에 맞서 자유를 쟁취하는 과정을 그림 그리듯이 잘 묘사하였다. 

두 번째 곡은 뉴욕 필하모닉 신년음악회, LA필하모닉 공연 등 오페라와 콘서트 무대를 어우르는 활발한 연주 활동을 하는 소프라노 박소영이 협연자로 나서 감동적인 오페라 아리아를 선사한다.

세 번째 곡은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오케스트라의 195대1의 경쟁률을 뚫고 블라인드 오디션을 통해 선발되어 클라리넷 종신 수석주자로 활동했으며 현재 한양대학교 교수로 재직중인 클라리네티스트 조인혁이 모차르트의 클라리넷 협주곡 A장조를 들려준다. 

클라리네티스트 조인혁
클라리네티스트 조인혁

피날레 무대는 전주시립교향악단의 연주로 차이코프스키의 ‘잠자는 숲속의 미녀 모음곡’을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과 동화적인 분위기, 힘찬 멜로디를 통해 환상적인 음악의 세계를 보여줄 예정이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이탈리아 또는 프랑스의 고정 동화로 이탈리아 시인 잠바티스타 바실레의 1634년 작 ‘펜타메노레’에 ‘해, 달 그리고 탈리아’라는 제목으로 처음 기록됐고, 이후 샤를 페로가 1697년 저술한 ‘어미 거위 이야기’에 수록됐고, 1812년 그림형제의 책에서도 만날 수 있다. 파생작품으로는 디즈니 애니매이션 뿐 아니라 차이코프스키의 발레 작품으로 유명하다. 이 작품은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 인형’과 함께 3대 발레곡으로 불려지고 있다. 

전주시립교향악단 지휘자 성기선은 “2024년 새해에 전주시민들께 들려 드리는 첫 연주회를 심혈을 기울여 준비하였으며, 희망찬 새해에 맞는 음악과 함께 힘찬 새해를 출발하시길 바란다” 고 밝혔다. 

입장권은 일반 10,000원(1층), 7000원(2층), 학생 및 예술인패스카드 소지자 30% 할인혜택이 있다. 나루컬쳐(https://www.naruculture.com/1522-6278)에서 예매하면 된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