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지사가 국가정책과 지역 현안에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기준인건비제도를 개선하고 이를 위해 신규 인력 반영이 필요하다며 전국 시도지사에 공동대응을 요청했단 소식이다.

특히 김 지사는 이 협의체의 중앙지방협력회의 실무협의회 공동위원장으로 선임되며 정책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58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임시총회에 참석한 김 지사는 “전북특별법 특례 시행으로 신규 업무가 추가되고 있다”며 “더불어 국가 정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인력 수요 역시 계속 확대되고 있어 제도의 개선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전북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출범을 위해 그 동안 공동결의문 채택 등 힘을 모아준 시도지사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앞으로 전북이 지방시대를 열어가는데 적극 앞장서겠다”고도 밝혔다.

김 지사는 제16대에 이어 제17대 시도지사협의의회 부회장을 맡게 됐고, 이번에는 특히 중앙지방협력회의 실무협의회 공동위원장으로 선임됐다.

그는 시도에서 제안하는 안건들이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상정·논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번 총회에서는 그동안 시도지사협의회에서 제안한 중앙지방협력회의 안건을 점검하고 향후 개최 예정인 ‘제6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제안할 지방안건인 ‘기준인건비제도 개선’, ‘중앙투자심사제도 개선’, ‘지역공공의료체계 강화’, ‘자치경찰권 강화’에 대해 논의했다고 한다.

또한 시도지사들은 그동안 중앙지방협력회의 안건으로 추진 중인 자치조직권 확충을 비롯해 교육재정 합리화, 특별지방행정기관 기능 정비 등을 점검했다.

아울러 기준인건비제도 보완사항, 중앙투자심사제도 개선, 지역 공공의료체계 강화, 그리고 자치경찰제 강화 등 새로 상정된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한다.

이날 총회에서 논의된 안건들은 지방안건으로 중앙지방협력회의 실무협의회에서 중앙부처와 협의를 통해 차기 개최될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라고 한다.

한편 시도지사협의회는 박형준 부산시장을 지난 제57차 총회에서 회장으로 선출했으며, 김관영 지사와 김태흠 충남지사를 부회장으로, 김두겸 울산시장을 감사로 선임하며 제17대 임원단을 구성한 바 있다.

전국 시도지사협의회는 그동안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위해 힘을 보태준 단체다.

그 뿐 아니다.

앞으로도 전북자치도의 발전과 성공적 안착을 위해 여러 현안들을 함께 논의하고 관철시켜나가는 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될 협의체다.

이 협의체에서 중책을 맡은 김 지사의 행보가 더 없이 주목받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