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산학연 협력 혁신활동
추진체계 'RE100 에너지
솔루션 얼라이언스' 구성

전북자치도가 에너지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워내기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도는 2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디지털 전환에 따른 에너지산업과 ICT산업의 연계 전략’ 이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도와 군산시가 공동 주최하고, 전북테크노파크가 주관한 이번 포럼은 전북의 에너지 솔루션(ES)산업을 촉진시키기 위해 여러 기관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안을 제시하고 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포럼에는 도내 에너지산업 관련 공공기관 및 연구기관, 학계, 도․시군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

주제는 △서울대학교 강상규 교수가 ‘수소에너지와 미래 디지털혁신’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김창선 센터장이 ‘재생에너지 디지털 트윈’에 대해 강연을 펼쳤다. 이어 2부에서는 ES산업의 육성전략을 세우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혁신활동 추진체계인 ‘RE100 에너지 솔루션얼라이언스’ 구성 및 운영방안에 대한 설명과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다. 

전북자치도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전국 1위이며, 설비용량은 전국 2위, 태양광 잠재력은 전국 3위 차지하고 있다.

또 신재생에너지 실증 등을 위한 공공기관들이 집약해 있어 에너지산업의 우수한 잠재력과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에너지산업의 국가적 전략을 실행시켜 나가는데 최적의 장소이다. 

이에 전북자치도는 ES산업에 대한 육성방안을 마련하고 미래 방향성을 논의해 나가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도내․외 공공기관과 연구기관, 기업과 학계 등과 힘을 모아 공동협력 혁신활동 추진체계를 구축하고자 ‘RE100 에너지 솔루션 얼라이언스’를 구성할 계획이다. 

김종훈 전북자치도 경제부지사는 “분산에너지법 시행, RE100 등의 에너지분야 현안들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민․관․산․학․연이 협력하여 ES산업의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특별한 변화와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전북특별자치도가 에너지산업에서도 국가적인 전략을 만들어 내는 핵심기지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북자치도는 이번 준비회의를 시작으로 충분한 논의를 거쳐 오는 5월에는 ‘RE100 에너지 솔루션 얼라이언스’를 출범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