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도민보고회 개최
5대 핵심산업 개정안 설명
글로벌 생명경제도시 제시
지역별 주요 사업 전략 발표

25일 농촌진흥청 종합연찬관에서 처음으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찾아가는 도민 보고회’에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우범기 전주시장, 유희태 완주군수, 국주영은 도의장, 서거석 교육감, 정운천 국회의원, 이기동 전주시의장, 서남용 완주군의장, 주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특별자치도의 희망을 실은 종이비행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자치도 제공
25일 농촌진흥청 종합연찬관에서 처음으로 열린 ‘전북특별자치도, 찾아가는 도민 보고회’에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 우범기 전주시장, 유희태 완주군수, 국주영은 도의장, 서거석 교육감, 정운천 국회의원, 이기동 전주시의장, 서남용 완주군의장, 주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특별자치도의 희망을 실은 종이비행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자치도 제공

전북자치도가 도민들을 대상으로 한 릴레이 특별자치도 보고회를 시작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보고회에 직접 참석해 특별자치도에 대한 도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각계각층의 의견을 듣는데 주력했다.

25일 전북도와 전주시.완주군은 농촌진흥청에서 ‘전북특별자치도, 찾아가는 도민 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국주영은 전북특별자치도의회 의장과 서거석 교육감, 우범기 전주시장, 유희태 완주군수, 정운천 국회의원, 이기동 전주시의장, 서남용 완주군의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지역 주민 1천여명도 참석해 특별자치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김 지사는 농생명, 문화관광, 고령친화, 미래첨단, 민생특화 등 5대 핵심 산업과 관련된 주요 특례를 중심으로 전북특별법 개정 내용 등을 설명했다. 또 ‘글로벌 생명경제 도시’를 지향하는 전북특별자치도의 청사진도 제시했다.

특히 문화산업진흥지구 지정, 탄소소재 의료기기 기술 진흥, 수소경제 이용 촉진 특례 등 전주시와 완주군에 해당되는 주요 특례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했다.

김 지사는 “단순히 이름만 바뀌는 게 아니라 도민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을 발굴하고 도민들에게 실질적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전북특별자치도의 궁극적 목표는 도민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며 “도민이 잘사는 것, 민생을 최우선으로 삼고 도민들이 새롭고 특별한 전북을 체감할 수 있도록 도와 시·군이 협력해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우범기 전주시장과 유희태 완주군수는 농생명, 문화관광 분야 관련 특례를 활용한 지역별 주요 전략 사업들의 발전 전략을 밝혔다.

우 시장은 미래 농업 클러스터와 반려동물 통합지원 기반을 조성(농생명 분야)하고, 야간경제 관광특구, 영화 영상산업 클러스터, MICE 복합단지 조성(문화관광 분야)을 추진하겠다바이오 특화단지 조성, 중재적 메카노바이오 의료기기 클러스터 구축 등 미래 첨단산업 중심 도시로 육성하겠다는 비전도 제시했다.

유 군수는 수소특화산업단지 조기 조성, 수소특화단지 지정 추진 등 수소 경제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문화산업진흥지구 지정과 K문화콘텐츠지원센터 건립을 통해 문화관광 거점도시 조성 방안도 제안했다.

김제문화예술회관에서는 김제.부안권역 도민보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정성주 김제시장, 권익현 부안군수, 황영석.나인권.김정기.김슬지 도의원, 황배연 김제시부의장, 김광수 부안군의장 등이 참석했다. 지역 주민 700여명도 함께했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특례 발전 전략으로 전북첨단과학기술단지 조성, 김제 관아 야간콘텐츠 개발사업, 심포 마리나 및 배후개발부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수소연료전지 연구기관 거점화 등으로 부안형 수소도시 조성을 적극 추진하고 서해안권 해양레저 관광벨트 구축, 낚시여가특구 지정 등을 통한 관광산업 경쟁력 확보, 김치클러스터 조성 등 농생명지구 내 진흥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한편 전북특별자치도 찾아가는 도민보고회는 29일 남원(남원.임실.순창), 30일 익산·군산, 2월2일 정읍(정읍.고창), 5일 장수(진안.무주.장수)에서 진행된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