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대 총선 '강한 전북' 구축

새만금 SOC 예산 삭감이어
선거구 1석 축소 위기까지
정치력 약해 이리저리 밀려
전북 특별한 움직임 안보여

총선 미래있는 인물 선택
정치력 강해야 의전원 등
현안해결에 전북몫 챙겨
후보면접 미래비전 봐야

도내 민주당 일당 독식속
전주을 다자구도 결과촉각
여야 텃밭 대대적 물갈이
전략공천 가능성 배제못해

22대 국회의원 총선은 주요 정당의 공천 일정을 감안할 때 사실상 두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전북은 이번 총선을 통해 강한 정치인을 대거 선출해야 한다. 힘이 있는 정치인으로 국회를 구성해야 전북 목소리를 확실히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 텃밭으로 꼽히는 전북은 민주당 공천이 사실상의 본선이다.  

그래서 민주당 공천 결과가 관심사다. 중요한 건 옥석을 가리는 것이다. 실질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정치인을 택해야 전북특별자치도 안착에 힘이 될 수 있다. 

강한 전북, 강한 정치력을 위한 4.10 총선의 의미를 살펴본다.
/편집자주

 

/새만금 추진-선거구 감축 등 위기 돌파 필요/  

전북은 지난 해 잼버리 이후 새만금 SOC 예산 삭감으로 크게 고통을 겪었다. 예산의 일부를 복원하면서 체면은 챙겼지만, 그래도 도민들의 울분과 분노를 상쇄하진 못했다. 아직도 새만금 공항이 건설되느냐 마느냐로 시일을 '허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새만금은 이차전지 특화단지 선정 이후 투자 유치가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SOC 구축에 어려움이 큰 게 현실이다. 한 쪽에선 새만금에 대한 기대감이, 또 다른 한 쪽에선 비관론이 상충하는 게 새만금의 현 상황이다.  

2024년 초반은 국회의원 선거구 문제로 아까운 시간을 흘려보내고 있다.  22대 국회의원 선거구와 관련해 전북은 현재의 10개 선거구가 1개 축소돼 9개로 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중앙정치에서 합의를 해 버린다면 전북은 9개 선거구로 획정돼 기형적 모습으로 변형된다. 하지만 선거구 사수를 위한 정치권의 항변 의지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선거구의 경우에는 전북 정치권이 10석 사수 의지만 밝힐 게 아니라 대안을 제시하는 게 중요하다. 전북의 10석을 유지하기 위해 전북 차원의 방안을 내놓고 이를 관철시켜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리드해나갈 만한 정치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 

실제로 강력한 정치, 또 특출난 정치인이 있었다면 새만금 SOC 예산 삭감이나 전북 국회의석 1석 축소 안 등은 거론되지도 않았을 것이다. 정치력이 약하다보니, 이리저리 밀리는 셈이다. 

국회 선거구가 비수도권에서 전북만 축소된다는 건, 어떤 이유를 대더라도 전북 자존심 문제와 직결되는 것이다. 이 상황을 조기 극복하기 위해선 누구보다 전북 정치권이 서둘러야 하는데, 25일 현재까지도 특별한 변화의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 

정가 일각의 주장이지만 "전북이 반대표를 던지면 결국 10석 유지가 된다"는 건 매우 단순한 생각이다. 새만금 예산도 전액 복원되지 않으면 예산안 표결이 없다고 했던 게 민주당 지도부다. 

따라서 전북 10석을 사수하기 위해 민주당이 마지막까지 선거구 표결을 보이콧 할 것이라는 '기대'는 갖지 않는 게 좋다. 여야 지도부가 전격 합의해 버리면 선거구는 획정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전북이 9석으로 축소되면 전북 정치는 사실상 공멸이다.       
 

/차기 '미래' 보이는 인물로 대거 선출해야/ 

그래서 강한 정치인, 리더가 있어야 한다. 

새만금 예산 삭감-국회 선거구 축소 위기 등 21대 국회에서 험난한 시기를 보낸 전북은 22대 국회의원 총선에선 미래가 보이는 인물을 선출해야 한다. 차기에 도전할 만한 인물 또는 킹메이커가 될 만한 이들을 국회로 보내야 한다.   

정치력이 강해야 국회의원 본연의 과제도 수행할 수 있고 전북 몫도 성공적으로 챙길 수 있다. 차기 리더급 정치인이 존재한다면 새만금 예산이나 선거구 축소는 물론 남원의전원 설립, 전북 제3금융중심지, 대광법 개정안 등은 수월하게 추진됐을 것이다. 

만일 21대 국회에서 전북 출신이 대권이나 당권, 원내대표 등 굵직한 위치를 점했었다면 전북의 현실은 지금과는 확연히 달라졌을 것이다. 따라서 22대 국회에서 가장 힘있고 미래가 보이는 인물을 선출해야 전북 미래도 달라진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2월3일 도내 10개 선거구 중 전주을을 제외한 9곳을 대상으로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면접을 실시한다. 전주갑을 시작으로 완주진안무주장수까지 9개 선거구 후보자가 면접을 통해 본인을 소개한다. 전현직 국회의원은 물론 쟁쟁한 정치신인들이 자신의 정치 소신을 밝히게 된다. 

이날 면접에서 미래에 대한 의지를 밝힐 후보자가 나올 지 주목된다. 윤석열 정부 심판과 같은 일반적 목표가 아니라 자신만의 정치 발전, 전북 발전을 위한 미래를 제시하는 게 필요하다.   

한편 전북 정치의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건 텃밭 정당인 민주당 일색의 경쟁이라는 점이다. 유능한 인재가 여러 정당에 포진하고 있어야 경쟁으로 인해 발전이 가능한데, 대부분 민주당 경쟁에 뛰어들면서 낙천-낙선된 인사는 사실상 정치낭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도 유능한 인재들이 총선거나 지방선거에 뛰어들었지만, 민주당 경쟁을 넘지 못해 거의 폐인이 되다시피한 사례도 있다. 이들이 만일 타 정당에 갔다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수도 있었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많은 이유다.  

이와 관련, 전주을 선거구가 도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주을은 도내 선거구에서 유일하게 여러 정당과 무소속의 참여가 예상되는 곳이다. 더불어민주당 경쟁자만 6명에 이르고 국민의힘 정운천, 진보당 강성희 의원 등 현역 의원들이 대거 가세해있다. 

전주을 선거의 최종 결과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향후의 전북 민심의 변화 강도도 연결된다.  
 

/여야 경쟁 속 전북 컷오프-전략공천도 영향/

전북은 민주당 공천장=당선권이라는 등식이 성립되는 곳이어서 후보 경쟁을 통한 당 공천 결과가 사실상 본선이나 마찬가지다. 유능한 인재들이 대부분 민주당 경쟁에 뛰어드는 이유다. 

22대 총선과 관련해 도민들의 관심은 강한 정치가 만들어지느냐, 현역 국회의원들이 이번에 어느 정도 교체될 것이냐에 집중될 것이다. 

내달 설 연휴 이후에는 전북의 민주당 지역 경쟁군이 속속 윤곽을 드러내게 된다. 아직 선거제도 및 선거구가 결정되지 않은 게 변수이지만 전북은 현재의 10개 선거구를 중심으로 치열한 전쟁이 펼쳐지고 있다. 

전북은 여야의 경쟁이 치열할수록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현역의원 컷오프, 전략공천과 같은 민감한 사안은 집권당인 국민의힘의 분위기에 의해 좌우될 수도 있다. 

국민의힘이 대대적 물갈이를 시도하면 민주당도 그에 상응한 수치로 대응할 것이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물갈이 대상은 결국 당의 텃밭인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이 된다. 

실제 도내 정가에선 국민의힘 컷오프율이 호남에도 영향을 줄 것이란 관측이 많다. 전주을을 포함한 호남권 몇 선거구에는 '전략공천'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국민의힘은 한동훈 비대위원장 체제로 출범한 후 상당한 변화를 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나 정청래 최고위원 지역에 '자객 공천'을 시도한다든 지, 총선후보자들에게 '국회의원 금고형 이상 형 확정시 세비 반납 서약서' 등을 받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도 이런 분위기에선 개혁, 혁신 공천을 시도하게 되는데 그 대상은 전북 등 호남권이 가장 무난할 수밖에 없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