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농자재지원조례 간담회

완주군의회(의장 서남용)가 농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농가 경영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역 농민단체와 머리를 맞댔다. 

 26일 완주군의회에 따르면 지난 25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서남용 의장, 김규성 의원을 비롯한 완주농민회 이상돈 회장,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 조인철 회장 및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필수농자재 지원 조례’ 관련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완주 농민의 소득 보장을 위한 ‘필수농자재 지원 조례’ 제정을 앞두고 지역 농민단체의 의견을 최대한 조례에 담아내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참석자들은 ▲필수농자재 지원 기준과 예산 확보▲지원 대상 품목 및 지원 방식 ▲유사 지원 등 중복지원 제한 ▲농축산업 지원대상 범위 등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으며, 이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의견을 나눴다.

 김규성 의원은 “필수농자재 가격 폭등으로 농업생산 위기에 직면한 농업인에게 생산단계에서 필수농자재 구입비용을 지원함으로써 농업의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 농업인의 생산활동을 보장하며 농가 경영안정에 필요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서남용 의장은 “필수농자재 지원 제도는 농가의 생산비 부담을 안정적으로 덜어주는 실효성 있는 지원책”이라며 “완주군의회는 농어민이 존중받고 농업·농촌이 기본이 되는 완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