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라 진안군의원 5분발언

이루라

진안군의회 이루라 의원은 제28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의 부실 운영에 대한 현실을 돌아보고 현재 진안군이 당면한 문제점에 대한 개선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우리나라의 농촌개발 정책은 1958년 UN의 원조로 도입된 지역사회 개발사업을 시작으로 2005년 권역단위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2014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을 거쳐 2020년 농촌협약 사업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일반농산어촌개발은 삶의 질 향상과 농산어촌의 인구 유지 및 지역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감사원과 농촌경제 연구원 등 많은 지역 연구기관에 따르면 마을의 특성과 형편을 고려하지 않은 사업이며 주민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유휴화된 실패한 정책“이라고 지적하며 “이미 11개 읍·면에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으로 추진된 시설들이 운영되고 있는데 농촌협약을 통해 중복되고 유사한 기능의 시설 신축이 계획 중“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 “시설당 최소 40억원에서 최대 120억원의 대규모 사업비가 투자되었음에도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곳이 손에 꼽을 정도“라며 “많은 주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현실에 맞는 시설사용료 부과와 이용시간 확대“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무분별한 국비확보나 사업추진보다는 현재 사용 중인 시설관리가 우선이라며 기존 시설물 활용 대책에 대한 전면적인 검토와 시설을 활성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등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진안=김종화기자 kjh696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