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시장 정성주) 치매안심센터가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신체적·심리적·사회적 서비스를 지원하는‘1:1 맞춤형 사례관리 서비스’를 연중 운영하며 시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맞춤형 사례관리 서비스’는 독거 치매환자, 부부 치매환자,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치매전담인력(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을 통해 가정방문 또는 전화상담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대상자에 대한 개입 수준을 고려해 응급, 집중, 일반군으로 분류하게 되며 대상자의 욕구 및 문제를 파악해 △일상생활 지원, △투약 및 건강관리, △인지기능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 제공, △지역사회 자원연계, △치매환자 가족지원 등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된다.

시 치매안심센터에서 현재 사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원은 300여명으로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 치매환자들을 위해 가정방문 및 전화상담 통해 말동무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고립감 해소 및 치매증상 악화 방지에 힘쓰고 있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앞으로도 치매환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치매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치매가 있어도 행복 할 수 있는 김제시가 되도록 치매 가족들의 행복감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전했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