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가 ‘옛 보고서 짜깁기.

포털 베끼기 의혹’이 불거진 공무원 국외연수 보고서에 대한 감찰에 착수했단 소식이다.

전북자치도 김진철 감사관은 “도와 14개 시.군 공무원들이 국외연수를 다녀와 작성한 보고서에 하자가 있다는 언론의 문제 제기가 있었다”며 “정확히 어떤 문제가 있는지 들여다보겠다”고 밝혔다.

그는 “보고서 작성 과정, 연수 일정 등을 모두 파악한 뒤 문제가 있다면 징계 절차를 밟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제가 제기된 보고서는 전북자치도와 도내 시·군 공무원 15명이 지난해 9월 6∼10일 싱가포르로 국외연수를 다녀온 뒤 작성한 것이다.

당시 연수비용은 도와 해당 시군이 1인당 100만원씩 나눠 부담해 모두 3천만원이 들었다.

A4용지 13장 분량의 이 보고서 내용 중 싱가포르에 대한 설명 부분은 2017년 임실군 한 공무원이 다녀와 쓴 것과 토씨 하나 틀리지 않았다.

그냥 비슷한 게 아니라 오타마저도 같다고 한다.

문장에 나온 ‘75%를 수입한다’는 것도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인 2005년 통계여서 현재 상황과는 맞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보고서 열두번째 장의 ‘도입과제’ 역시 2018년의 보고서 내용과 매우 유사했다.

이 페이지는 연수 참가자들이 직접 보고 경험한 것을 국내 정책에 접목하기 위한 것인데 2018년 연수 때 다른 공무원들이 쓴 내용을 빼다 박았다.

이번 연수 참가자들이 싱가포르를 둘러보고 즉시 도입 과제로 제시한 내용은 ‘공공청사 및 건축물에 신재생에너지(태양광) 설치’, ‘지중화 사업 확대’, ‘상가 간판 및 현수막 통제’ 등으로 이미 정부나 지자체, 민간 주도로 시행 중인 정책들이라고 한다.

2018년에는 이러한 보고서가 시사 하는 바가 있을 수 있겠지만, 2023년에 같은 내용을 과제로 제시한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게 중론.

상당수 많은 공무원들은 ‘선진지 견학’, ‘해외 벤치마킹’이라는 이름으로 국외연수를 통해 많은 것들을 배워온다.

그러나 한 번씩 이런 일이 터지고 나면 기존의 국외연수까지도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

공무원들의 연수는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된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떤 직종보다도 신중히 쓰여져야 한다.

명확한 감찰을 통해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되 그렇다고 이번 일로 정말 꼭 필요한 공무원들의 국외연수가 위축되는 일은 없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