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육청, 설립 당위성 보강
에산 조정··· "반드시 통과"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올해 7월 (가칭)전북교육박물관 설립에 재도전한다.

전북교육박물관은 사라져가는 도내 교육유산을 수집·전시·보존·연구하기 위해 2019년부터 추진되고 있는 복합문화시설이다.

설립 예정지는 옛 군산초 부지로, 2023년 기준 사업비 약 360억을 들여 본관동과 강당동으로 구성할 예정이었다.

설립 사업은 지난 2022년까지만 해도 문체부 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서 ‘적정’ 판정을 받으며 순항하는 분위기였다.

그런데 교육부가 2023년 1월과 10월 중앙투자심사에서 연달아 ‘재검토’ 판정을 내리면서 빨간불이 급속도로 켜졌다.

교육부가 명확한 입장을 밝힌 것은 아니나, 30일 자치도교육청 관계자에 따르면 내부 인원들은 교육재정이 열악한 상황에서 대규모 박물관 설립에 대한 당위성이 부족했던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수집과 유지비·관리비 등에 10억 이상 소요됐지만, 유물들은 공개되지 못한 채 수장고에 잠들어 있는 상황.

담당 부서는 지난 1월 12일 지방재정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문화·체육시설 중투심 기준액이 40억 이상으로 설정되는 등 타이트해진 분위기를 고려해 예산을 일부 조정하고, 7월 중투심에서 반드시 통과하겠다는 입장이다.

담당 부서 관계자는 “강당을 마련해 시민과 학생들이 체험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려 했으나, 예산을 줄이기 위해 체험시설 일부는 본관 건물로 배치하려고 한다”면서 토지 면적과 재산가액 등을 줄여 최종 예산을 290~300억 이내로 맞출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부서 관계자는 예산 및 인력 감소가 전 교육감 사업을 백지화하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그렇지 않다”고 일축하며 계속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황희원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