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출범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 발생했다.

공무원연금공단 전북지부를 광주로 이전하는 계획이 유력시 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북지부의 광주 광역화는 곧 전북지부를 광주지부로 흡수 통합하는 것으로, 전북이 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탈 호남 홀로서기에 나선 것에 반하는 것.

때문에 이를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공무원연금공단이 검토 중인 ‘지부통합.이전 추진방안’을 살펴보면, 오는 4월까지 전북지부를 폐쇄해 ‘광주.전북지부’로 통합하고, 대전과 세종, 공무원연금콜센터 가운데 대전지부를 폐쇄해 ‘세종.대전지부’로 통합키로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공단측은 앞서 지난 연말 강원지부도 폐쇄해 ‘경인.강원지부’로 통합한 바 있다.

이로인해 공무원연금공단은 2개 본부 3개 지부가 축소되고 인력도 17명이나 감축될 것으로 보여 전북지부 직원들의 주거지 이전도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모든 사업권도 광주지부의 지시에 따라야 하는 형국이다.

전북이 또다시 변방으로 밀려나는 홀대를 면치 못할 것이란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특히나 정부는 오랫동안 행정의 효율성을 강조하면서 지역본부를 광역도시 중심으로 통폐합해 왔다.

전북은 수많은 지역본부를 전남과 광주광역시로 빼앗겨 왔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에도 이런 수모를 되풀이 하는 것에 도민들은 저의기 놀라고 있는 것이다.

언제까지 이런 광주.전남의 예속화를 끊어내지 못하는 것일까? 전북자치도가 되면 적어도 이런 설움은 면할 줄 알았기에 도민들의 분노는 더욱 더 큰 것이다.

이 같은 정부 움직임에 전북 정치권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북지부 폐지와 광주 이전 시도를 당장 중단하라며 윤석열 정부와 공단 측에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정책위 수석부의장인 김 의원은 전북지부 폐지를 두고 “전라북도 3만4천19명의 공무원연금 수령자와 공무원연금 납부자 5만6천892명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처사”라 말했다.

공단의 전북지부 폐지를 초래한 윤석열 정부의 공공기관 혁신은 공공기관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위협하는 잘못된 정책이자 또 다른 전북 홀대라 맹비난했다.

전북자치도가 출범한지 고작 10여일밖에 지나지 않았다.

광주·전남의 예속화에서 벗어나 호남 속 전북의 독자노선을 꿈꿔왔던 전북이다.

전북자치도 출범에 찬물을 끼얹는 이번 공단 전북지부의 광주 이전은 재검토 되야 마땅하며, 이를 위해 정치권이 나서야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