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은영
문은영

문은영 무주군의회 의원이 지난 31일 열린 제305회 무주군의회 임시회에서 5분 발언을 통해 2024 무주방문의 해 관광활성화 방안으로 디지털 관광주민증 사업과 이벤트, 지역 관광과 축제, 무주사랑상품권을 연계할 것을 제안했다.

문은영 의원은 “디지털 관광주민증은 인구감소지역을 대상으로 관광을 통해 생활인구를 늘리는 지역관광 활성화 사업으로 관광지 무료 이용, 요금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사업”이라며 “무주군의 관광자원을 볼 때 행정의 관심만 있다면 사업공모에 선정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적극 참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2024 무주방문의 해를 맞아 반디랜드 곤충박물관, 천문과학관, 머루와인동굴 등 무주군이 직접 운영하는 유료 관광시설에서 1+1 정책 시행으로 민간 숙박시설이나 음식점, 스키대여점, 시장 등을 이용하는 관광객이 유료 관광지에 입장할 때도 무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면 방문객 만족도 상승은 물론 소상공인에게도 보탬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화천 산천어축제에서는 얼음낚시, 눈썰매 등 각종 체험비의 40~60%를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제공한다. 강진군의 경우 축제 등 특정기간에 가족여행시 소비금액의 50%를 지역상품권으로 돌려주는 사업을 하고 있다”며 “이러한 정책들을 벤치마킹해 무주군에 적용해보자”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1천만 관광객 유치와 무주방문의 해 성패는 공직자들의 창의적 아이디어에 달려 있다”며 관광정책의 적극적 발굴과 실행을 주문했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